매년 1만3000여 점포 운영력 진단…점포 운영 방향성 제시, 최상의 서비스 제공

SC(Store Consultant)가 운영력 진단 결과를 가맹점주에게 안내하고 점포 개선사항에 대해 서로 논의하고 있다. ⓒBGF
SC(Store Consultant)가 운영력 진단 결과를 가맹점주에게 안내하고 점포 개선사항에 대해 서로 논의하고 있다. ⓒBGF리테일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편의점 업계 1위 CU(씨유)가 운영력 우수 점포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CU는 매년 전국의 1만3000여 점포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운영력 진단을 실시하고 우수 점포를 선정해 다양한 특전을 제공하고 있다.

CU의 운영력 진단은 가맹점주에게는 효과적인 점포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고객에게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 3회 시행된다.

전문 진단원들이 전국으로 파견돼 점포의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이를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맹점주에게 피드백 하는 제도다.

이러한 운영력 진단을 통해 올해 우수 점포로 선정된 점포는 총 60여 점포다. 최우수 20여 점포에게는 해외유통 탐방의 기회가 주어졌고 나머지 점포에는 소정의 시상금과 우수 점포를 인증하는 도금 명찰이 전달됐다.

올해 CU의 최우수 점포는 서울, 대구, 인천, 전북, 충북,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두루 배출됐으며 해당 점포의 가맹점주들은 이번 주(4/15~18) 해외 유통채널 탐방과 리프레쉬 시간을 갖기 위해 필리핀을 다녀왔다.

CU 최우수 가맹점주들은 필리핀 현지의 편의점, 마트, 재래시장 등 다양한 유통 채널들을 견학하며 해외 상품들을 직접 접하고 국내 시장과의 차이점을 둘러보며 점포 운영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CU는 운영력 우수 점포 외에도 상시 전체 가맹점을 대상으로 보편적 혜택을 제공하는 20여 개의 다양한 상생·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점포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경비 및 위생·방제 서비스 할인 혜택에서부터 CU Mall(폐쇄형 복지몰) 이용, 장기렌트카·차량정비·항공권 할인, 장기운영점 CU포인트 지급까지 실생활에 필요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치과, 안과, 산부인과, 통증의학과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CU 건강 Life 지킴이’ 프로그램을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도입해 가맹점주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CU제주표선중앙점 김현주 점주는 “편의점은 점주가 얼마나 애착을 가지고 열심히 점포를 운영하느냐에 따라 고객들이 먼저 알아봐주고 그 만큼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며 “정기적인 운영력 진단을 통해 점포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본부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큰 동기부여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