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동물 보호부터 미세먼지 친환경 소재까지 다양한 활동 전개

H&M은 식물 기반의 지속 가능한 신소재 활용한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을 선보였다. ⓒH&M
H&M은 식물 기반의 지속 가능한 신소재 활용한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을 선보였다. ⓒH&M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4월 22일 제49회 세계 지구의 날을 앞두고 뷰티·패션업계가 지구를 위한 ‘착한 소비’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보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세계 지구의 날은 1970년 4월 22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기름유출 사고를 계기로 지구 환경을 되살리자는 뜻에서 제정된 민간주도의 세계 기념일이다. 최근 플라스틱 쓰레기, 미세먼지 등 환경 오염 문제가 나날이 심각성을 더해 가며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필(必) 환경’ 트렌드가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뷰티·패션업계는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SNS를 활용한 인증 이벤트, 기부 이벤트 등은 고객이 참여하는 것만으로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어 일상생활 속 친환경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PERFECTxSIMPLE’ 철학을 가지고 불필요한 포장 최소화, 최적의 포뮬러에 집중해온 하다라보는 멸종 위기 동물을 주제로 그래픽아카이브전(展)을 진행하는 디자인 브랜드 성실화랑과의 콜라보레이션로 ‘착한 리필 캠페인’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다 쓴 공병을 다시 활용할 수 있는 리필팩을 선보이며 멸종 위기 바다 동물 보호를 위한 소비자 홍보 활동과, 기부를 함께 진행하는 환경보호 프로젝트다. 하다라보의 대표 제품인 고쿠쥰 로션(170mL)과 고쿠쥰 밀크(140mL) 본품과 함께, 본품과 같은 용량의 리필팩을 증정하는 ‘착한 리필팩’ 2종을 출시했다.

특히 ‘착한 리필팩’은 100%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종이 포장재인 얼스팩(Earth Pact)으로 제작되었다. 얼스팩은 미국 식품의약청(FDA)가 인증한 종이로 설탕 생성 공정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인 사탕수수를 표백 및 화학 처리를 하지 않아 미생물에 의해 자연 분해된다. 이외에도 4월 한 달간 진행되는 ‘리필엽서’ 이벤트를 진행해 패키지에 동봉된 성실화랑 그림엽서를 SNS에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1,000원이 멸종위기 바다 동물을 위해 기부된다.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12일부터 소진 시까지 친환경 소재의 에코 보틀을 제공하는 '아임 어 플라워 (I'M A FLOWER)'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선보이는 '아임 어 플라워 보틀'은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인 에코젠으로 제작된 투명 워터 보틀이다. 900ml 대용량에 휴대가 간편한 디자인으로 제작해 일상 속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물 많이 마시기' 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백화점은 환경 보호를 위해 전국 14개점에서 ‘에토르(ETTOL)’의 ‘테라피 진’ 라인업을 출시한다. 해당 상품들은 물 사용 대비 산소와 전기를 사용하는 ‘오존 워싱’ 공정을 도입해 물 사용량을 99%까지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청바지는 특유의 색감을 넣기 위해서는 다량의 물이 사용되고 사용된 물은 재활용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생산단계에서 여러 화학물질이 발생된다는 학계의 발표도 따르면서 환경 관련 문제가 지속 대두되고 있어 패션업계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생산 과정의 혁신과 함께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신소재 역시 친환경 라이프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H&M은 매년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을 선보이며 친환경 패션을 만들고 있다.

H&M이 2019년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지속 가능한 신소재에는 파인애플 잎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 섬유로 만든 천연 가죽 대체재인 피냐텍스(Piñatex®), 녹조류로 만든 부드러운 발포 고무인 블룸 폼(BLOOM™ foam), 오렌지 주스 생산 시에 나오는 부산물로 제작돼 지속 가능한 실크 소재와 같은 느낌을 주는 오렌지 섬유(Orange Fiber®) 등이 있다.

화려함과 혁신의 밸런스를 구현하고 있는 이번 컬렉션은 자연의 아름다움, 그리고 우리의 행복에 미치는 자연의 영향력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