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의 당리당략에 바른미래가 놀아날 이유 없어”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18일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직전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18일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직전 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바른미래당이 18일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논의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열었으나 설전 끝에 결국 접점을 못 찾고 불발된 데 대해 유승민 의원은 “합의된 적 없다고 하는데 바른미래당이 바보 같이 의총을 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당의 김관영 원내대표를 겨냥한 듯 “최종 합의된 게 있다고 처음에 주장했는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한 말을 보니 그걸 전적으로 부인했다. 최종 합의가 됐다는 건 양당의 원내대표가 서명한 구체적인 안이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선거법이나 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안 등 3법에 대해 최종 합의가 된 게 없기 때문에 오늘 그렇게 결론 낼만 한 상황이 아니었다”며 “과거에 이런 식으로 합의 안 했다.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이란 다수의 힘으로, 다수의 횡포로 정하는 것은 국회가 합의해온 전통을 깨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유 의원은 정의당을 향해서도 “다수의 횡포에 대해 비판하고 숫자의 힘으로 밀어붙이면 안 된다고 하고, 민주주의에서 소수의견이 중요하다고 제일 열심히 말한 게 정의당”이라며 “이 전통을 깨고 나면 앞으로 다수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이걸 다수의 횡포로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자고 하는 게 도저히 이해 안 된다. 원칙을 훼손하는 것에 결코 찬성할 수 없다”며 정의당의 당리당략에 바른미래가 놀아날 이유가 없다”

한 발 더 나아가 유 의원은 민주평화당과 함께 하는 제3지대론에 대해서도 “호남 선거만 생각하면 당이 살아남을 수 없다. 지역당이 되겠다는 차원”이라며 “바른미래당은 스스로의 힘으로 개혁중도 정당으로서 마음을 얻을 생각을 해야 한다”고 사실상 반대의사를 표했다.

한편 이번 회의를 개최한 김관영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회의 중간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합의사안을 부인하는 발언을 했고, 당내에 선거제 패스트트랙 문제를 반대하는 의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제기했다”며 “조만간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사이의 공수처 설치 문제에 대해 최종적인 합의안을 문서로 작성할 것인데 이를 기초로 다시 총의를 모으는 의총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