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식, “추경 효과 극대화 위해 빨리 현장 투입해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8일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8일 “재난과 비재난 분야의 분리 심사 주장은 신속한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를 가로막을 뿐 아니라 추경 효과를 반감시키는 무책임한 주장”이라며 야당의 대승적 협력을 촉구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추경이 민생과 경제활력 제고 등 든든한 버팀목 역할 할 수 있도록 여야가 함께 노력하자”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정부는 당정협의를 통해 미세먼지 등 국민안전위협요소에 신속히 대응하고, 세계적 경기하방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추경안을 마련해 내주 중 국회에 제출하고 5월 내 추경 처리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이번 추경은 국민안전과 민생경제회복,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예산”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국제기구들 물론 국내 연구기관까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경기 침체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국제통화기금(IMF)와 세계은행 등도 한 목소리로 재정여력과 경기둔화 리스크가 상존하는 곳에는 재정 정책을 적극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추경 편성은 국제기관들의 이같은 정책 권고와 부합하는 가장 적합한 정책수단”이라며 “추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현장에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