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문제로 ‘조국 책임론’ 나오는 와중에 與 중심으로 ‘출마’ 기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모습.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총선을 약 1년 앞두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차출설이 정치권에서 흘러나오고 있어 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야권에선 인사책임 논란을 비껴가면서 인지도 높은 친문 핵심을 공천해 당을 장악하는 일석이조를 노린 문 정권의 전략 아니냐는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 총선 채비 들어간 靑 출신 인사들, 조국도 출마할까

21대 총선이 이제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당에서도 공천 룰이 잠정 결정되는 등 벌써 선거를 준비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총선 출마 가능성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실제 출마 여부에 많은 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미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15일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내년 총선 승리는 너무나도 절박한 필요조건”이라며 민주당에 입당한 것은 물론 내년 총선에서 경기도 성남 중원구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고 친문 핵심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총선 출마 쪽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들 외에도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충남 공주·부여·청양, 진성준 전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의 서울 강서을 도전 등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속속 총선 채비에 들어간 모양새인데 그러다 보니 문 정권 1기 인사 중 조현옥 인사수석과 함께 청와대에 유이하게 남아있는 조국 민정수석의 거취에도 정치권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가장 먼저 신호탄을 쏘아올린 윤 전 소통수석은 15일 TBS라디오 ‘색다른 시선 이숙이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조 수석 차출론과 관련해 “설마 저만 뛰게 하시진 않을 거라 믿고 있다. 내년 총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들 아시기 때문에 때가 되면 결단들 내리실 것”이라며 조 수석 출마 쪽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이 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비록 직설적이진 않지만 조 수석의 출마에 무게를 두는 듯한 발언이 연일 쏟아지고 있는데, 먼저 부산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재수 민주당 의원이 지난 11일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조 수석을 꼬집어 “영입 1순위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선거 분위기가 무르익거나 하면 비공식 채널을 통해 당 지도부와 청와대에 의견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도 16일 BBS라디오에서 “청와대 가용 자원 중 국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을 갖고 있는 분들이 나서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고 부채질한 데 이어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17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청와대에서 역량 있는 분들이 내년 총선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내는 게 문 정부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 문 정부와 민주당은 한배를 탄 것”이라고 역설한 뒤 조 수석의 총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본인이 아주 손사래 치고 펄쩍 뛴다고 하는데 저는 (출마 가능성) 있다고 본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물론 홍 원내대표가 “본인 판단과 청와대 내 여러 가지 인사 계기가 있을 때 정치 참여 문제가 논의돼도 늦지 않다”고 부연한데다 하루 전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조 수석 차출설에 대해 “차출이란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본인의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데 비추어 일단 조 수석 본인의 결정이 우선되겠지만 윤 전 수석에 이어 청와대 출신 인사들의 공식 출마 선언이 본격 이어지게 되면 그저 좌시하고만 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실 조 수석은 그동안 자신을 출향민이라고 표현하거나 ‘역할을 끝내면 학교로 돌아가겠다’, ‘지역구 의원은 체질상 맞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히는 등 꾸준히 선거 불출마를 표명해왔었는데, 지난 2017년엔 다음해 있을 지방선거에 부산시장으로 차출될 것이란 소문이 나돌자 ‘출마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보냈을 정도였다.

◆ 조 수석 출마한다면 PK와 수도권 중 어디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조 수석의 총선 출마에 기대를 거는 듯한 목소리가 여당에서 높아지고 있어 사실상 출마 압박과 다름없다는 평까지 나오고 있는데, PK지역에서 부진한 여당 지지율도 이런 움직임이 나오게 된 이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YTN 의뢰를 받아 지난 8일~12일 전국 성인 251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9년 4월 2주차 정당 지지도 집계 결과(95%신뢰수준±2.0%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 따르면 부산·울산·경남에서의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7.3%P나 떨어지며 28.8%로 내려앉아 지역별로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낙폭을 보였는데, 제1야당인 한국당 역시 이 지역에서 2.3%P 하락하기는 했으나 여전히 37.4%로 여당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아직 민주당 입장에선 자신들이 아직 앞서고 있는 서울보다 중요도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도 국회의원 시절 부산이 지역구였던 데다 조 수석도 부산 출신에 혜광고를 졸업해 만일 총선에 뛰어들 경우 중구·영도구 쪽으로 나올 것이라 점쳐지고 있는데 이 지역구는 현재 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불출마 선언한 상황이어서 일각에선 부산이 고향인 이언주 의원과 맞붙게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혹 이런 구도가 성사된다면 PK지역이 내년 총선의 승부처이기도 하지만 인지도 높은 친문 핵심과 문 정권을 비판해온 유명 저격수 간 대결이라는 점에서 문 정권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묻는 바로미터로 이 지역이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 예상되는데, 그래선지 이 의원은 지난 2일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나와 “다음 선거가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른다. 이 정권의 대표적인 운동권인 분들과 얼마든지 붙을 생각”이라고 밝혀 조 수석과의 일전을 이미 염두에 둔 반응이란 해석까지 나오고 있다.

반면 정두언 전 의원의 경우 16일 시사저널TV ‘시사끝장’에 출연해 “부산 상황이 지금 안 좋기 때문에 부산에선 출마 못한다. 수도권에선 출마할 수 있을 것”이라며 조 수석이 부득불 출마하게 되면 부산이 아닌 수도권 쪽으로 나올 것이라 관측하기도 했으나 당장은 지난주 친문 핵심인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이 “부산 발전에 도움이 되고 국정 경험 있는 인재를 영입해야 한다”며 조 수석을 대표 사례로 꼽은 만큼 아무래도 수도권보다 다급한 PK 쪽을 맡길 가능성이 높다는 게 현재로선 중론이다.

일단 조 수석이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앞서 지난해 지방선거 무렵 “과거 문 대통령이 2년 4개월로 역대 최장 민정수석을 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넘으면 불충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오는 9월이면 임기 2년4개월로 접어드는데다 현행법상 공무원이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선 선거일로부터 90일 전(내년 1월 16일)까지 사퇴해야하는 만큼 결국 이 기간 사이에 어떤 형태로든 결단을 내리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조국 출마설에 野 ‘사전 견제’ 본격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7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아직 조 수석이 출마 여부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일찍이 인사검증 문제로 조 수석을 질타해왔던 야권에선 저마다 다른 형태로 그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한층 높이고 있다.

먼저 한국당에선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집권여당이 양정철 전 비서관의 귀환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출마, 임종석 전 비서실장,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에 대해 인재영입이 아닌 ‘진문’(진짜 친문) 모시기에 나섰다”며 “그런 가운데 흘러나오는 이른바 조국 민정수석 차출론은 책임 회피를 위한 어설픈 출구전략,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인사검증, 공직기강, 사법중립 등에 모두 실패한 ‘민정실패수석’의 명예퇴직에 여당이 총대를 메고 나섰다”며 인사 실패에 대한 문책에서 벗어나게 해주기 위한 민주당의 꼼수라 주장했는데,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런 시각에 대해 이날 KBS라디오에서 “전혀 사실이 아니다. 7대(인사)기준을 세워놨는데 그걸 위반한 사람을 검증에서 통과시키거나 한 일은 없었다”고 일축했지만 나 원내대표는 “공천 나눠먹기에 몰두할 만큼 한가한 나라형편이 아니다”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이에 반해 바른미래당에선 같은 날 김관영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에서 “계속된 인사실패를 보인 책임자를 경질할 때”라며 “조 수석은 내년 총선 차출론까지 나오는 상황인데 속히 민정수석직을 떠나 총선 후보로 활동하는 게 대한민국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한국당과는 다른 방향으로 조 수석에 직격탄을 날렸다.

또 같은 당 이언주 의원마저 17일 페이스북에서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도 이해가 가지 않고 그를 추천한 조국이나 내정한 문 대통령이나 참 연구대상이다. 이 후보자 임명을 즉각 포기하고 속히 조국 수석을 인사검증책임을 물어 경질하라”고 문 대통령에 촉구하면서 사실상 조 수석을 몰아붙였는데, 차기 총선에서 부산 출마 시 맞붙게 될 가능성도 의식한 사전 ‘견제구’로 풀이되고 있다.

이처럼 벌써부터 조 수석을 둘러싸고 야권의 경계수위도 높아지는 와중에 과연 조 수석이 그간 인사책임 문제 등 여러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총선에 출마하는 결정을 내릴 것인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