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천상병예술제' 오는19일부터28일까지 의정부시청 앞 잔디광장 및 의정부아트캠프 일대에서 열려

천상병예술제 포스터.사진/의정부예술의전당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우리시대 대표적 순수 시인이자 ‘문단의 마지막 기인’으로 불리던 故천상병 시인(1930~1993)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예술세계를 공유하는 <제16회 천상병예술제>가 오는19일(토)부터 28(일)까지 시인의 예술혼이 깃든 의정부에서 개최된다.

이번 예술제는 천상병시인의 추모 26주기를 기념하기 위해 <추모 26주기 천상묘제>를 시작으로 <음악극 쇼케이스>, <제16회 천상백일장>과 <제3회 천상병詩그리기대회>, <천상음악회> 그리고 <천상유품전>과 <제8회 천상병詩낭송대회>, <제21회 천상병 詩문학상 시상식>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제의 깊이를 더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예술제에는 의정부를 대표하는 문학인인 천상병 시인과 지역의 대표 음식인 부대찌개를 소재로 한 음악극 쇼케이스 두 편이 마련되어 예술제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번 쇼케이스는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지난 2018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금을 받아 의정부의 특화콘텐츠 ‘시인 천상병’과 ‘부대찌개’를 활용한 <의정부 특화 시인 천상병×부대찌개 스토리 프로젝트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된 2개의 작품 <바람의 연인>과 <헬로, 만천하부대찌개>가 오는 4.19(금)~20(토) 양일간 의정부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그 첫 선을 보이게 된다.

또한 천상병예술제의 메인 프로그램인 <천상음악회>가 진행되어 16주년을 맞는 예술제의 의미를 되새기고 시민들에게 문학과 음악이 함께하는 공감과 소통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번 <천상음악회>에는 ‘1가정 1에릭남’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전천후 엔터테이너 ‘에릭 남’과 뮤지컬 배우 ‘정동화’, ‘W필하모닉오케스트라’, 떠오르는 대세 인디뮤지션 ‘가능동밴드’를 비롯해 국내 대표 비보이크루 ‘퓨전MC’와 ‘한국어린이요들합창단’의 공연이 준비돼있고, 천상병 시인의 시를 노래와 낭송으로 함께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봄기운 완연한 4월의 마지막 주말을 시와 음악으로 채워 줄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