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관은 대통령 탄핵시킬 수 있는 자리…결점 있는 인물에 이 직분 맡길 수 있나”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경과 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데 대해 “국회에 대한 청와대발 항복 요구”라고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 참석해 “헌법재판관은 대통령도 탄핵시킬 수 있는 자리인데 이해충돌과 불법 주식투자 의혹 등 심각한 결점이 있는 인물에게 이런 직분을 맡길 수 있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 후보자 지명이 불가능한 이유를 5가지 꼽았는데, “이 후보자 부부는 35억원 가량의 주식을 투자, 보유하고 있는데 증권가에서 80% 이상의 재산을 주식에 몰빵하는 고객은 1등급 공격투자형이라고 한다. 결국 비상식적 투자”라고 한 데 이어 “약 300개 종목에 8234회 투자한 것은 주식이 주업에 가까운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나 원내대표는 “이해충돌을 피하기 위해 회피신청을 해야 되나 무시하고 재판해 법관으로서 도덕성을 갖고 일했느냐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후보자의 배우자가 특정 주식을 사면 급등하고 팔면 급락해 족집게 투자를 했다는 것인데 이 후보자 부부가 집중 투자한 OCI계열사 주식은 군장에너지란 비상장회사와도 관련이 있다고 해 결국 내부정보 없이 할 수 있었나 의문”이라고 압박수위를 높였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이 후보자의 남편인 오충진 변호사가 한국당 주광덕 의원에게 맞장토론을 제안한 데 대해서도 “청문위원에게 맞장토론을 제안했다”며 “무책임과 부도덕한 행동”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국회 위에 군림하겠다는 선언서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문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 앞서 이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헌법재판소의 업무 공백을 없애기 위해 서기석 재판관과 조용호 재판관의 임기가 만료되는 4월18일을 기한으로 정해 18일까지 보고서가 오지 않으면 19일에 대통령이 인사를 재가하고 발령할 수 있으며 이 경우 19일부터 임기가 시작된다”고 임명 강행 의사를 분명히 한 바 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이 뿐 아니라 문 대통령의 딸인 문다혜씨의 국회 이주와 관련해 특별위원회도 이날 의총에서 발족키로 뜻을 모았는데 “집을 남편에게서 증여 받아 매각한 부분과 남편과 관련한 회사에서 700억 원짜리 펀드를 운용한 부분 등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면서 곽상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송언석, 김종석, 이진복, 정유섭, 최연혜, 박덕흠, 김승희 의원 등이 특위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