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계열사로부터 ‘10건 이상 제휴, 10억원 이상 투자 유치’ 달성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KB금융그룹은 모바일 기반 문서 자동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라이하이’가 KB스타터스 중 첫 ‘10-10클럽’의 주인공이 됐다고 16일 밝혔다..

KB스타터스는 KB금융그룹이 육성하는 기술 스타트업이며 KB금융그룹 계열사로부터 10건 이상의 제휴와 1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를 달성한 스타트업에게 ’10-10클럽’이는 명예호칭을 수여하고 있다.

‘플라이하이’는 모바일 문서조회 및 발급 서비스 등에 필요한 인증 및 보안, 지급결제 관련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솔루션 등에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2017년에 KB스타터스로 선정됐다. 이후 KB금융그룹의 손해보험, 증권, 생명보험, 캐피탈 등과 함께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KB금융그룹의 업무효율성 향상 및 DT(Digital Transformation)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5년 3월 국내 최초의 핀테크랩을 개소한 KB이노베이션허브는 현재까지 62개사를 KB스타터스로 선정했으며, 2020년까지 100개 이상의 KB스타터스를 선정 및 육성하고 KB금융그룹 계열사와의 제휴를 매칭-연계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플라이하이’는 KB금융그룹과 11건의 제휴계약을 체결했고 최근 KB금융그룹의 CVC(Corporate Venture Capital)펀드로부터 10억원의 투자 유치도 확정됐다.

첫 ’10-10클럽’ 탄생에는 스타트업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강조했던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의 강력한 의지도 반영됐다. 윤종규 회장은 평소에도 스타트업의 핵심 추구 가치인 편의성과 신속성을 KB의 상품과 서비스에 접목하여 고객분들께 혁신적이면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플라이하이 관계자는 “2018년 영업이익은 259%, 매출액은 93% 증가하는 등 회사로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며 “플라이하이는 KB금융으로부터 받은 투자를 발판으로 보안·결제 분야의 기술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베트남 등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이노베이션허브 관계자는 “KB스타터스는 양적인 확대보다는 보다 많은 10-10클럽이 탄생할 수 있도록 우수한 기술 스타트업과의 질적 성장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환경 속에서 스타트업도 발전하고 그룹 DT에도 도움이 되는 윈-윈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