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진실 밝혀져야 세월호 상처 비로소 아물 수 있을 것”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진실규명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더욱 힘 쏟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잊지 않겠다 그리고 행동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는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아물지 않은 상처”라며 “여전히 우리가 풀어야할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조위 출범과 조사 방해하는 관련자 처벌은 아직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전 정권 핵심 관계자들이 세월호 참사를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유가족을 악의적으로 폄훼했던 일에 대한 진실도 규명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세월호 CCTV 영상 장치를 조작했다는 의혹에 대한 재수사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세월호 참사 특조위에서 최근 세월호 CCTV 영상장치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밝혀냈지만 그런 사실 포함해 검찰에 재수사 요청하는 절차가 이뤄질 것으로 저희는 보고 있다.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고 진실이 밝혀져야 세월호 상처 비로소 아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해야 할 일도 있다”며 “세월호 참사로 정신적 충격 받은 민간 잠수사, 소방공무원, 단원고 재학생 및 교직원에 대한 심리 치료를 지원하는 김관홍법 처리”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법안 발의 2년이 지나도록 한국당 반대로 법사위에 계류돼 있다”며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이 법안 조속히 처리할 것을 한국당에 촉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