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비극 표현하기 위해 슬프지만, 최대한 담담히 노래하려고 노력"

ⓒMBC
ⓒMBC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가수 ‘김연우’가 MBC ‘1919-2019, 기억록’에서 4.19 민주화 혁명의 상징 ‘권찬주’ 여사의 기록자로 나선다.

‘권찬주’ 여사는 1960년 3•15부정선거 규탄 시위에서 실종됐던 김주열 열사의 어머니로 아들을 잃은 슬픔을 극복하고 민주화에 앞장선 인물로 평가받는다. 권찬주 여사와 김주열 열사, 두 모자의 비극은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의 민주화 혁명인 4.19 혁명의 시발점이 된 것.

마산 중앙부두 앞바다에서 눈에 최루탄이 박힌 처참한 모습으로 행방불명된 김주열 열사의 시신이 발견된 것은 1960년 4월 11일, 실종된 지 27일 만이었다. 

시신이 발견되기까지 한 달여간 실종된 김주열 열사를 함께 찾으며 권찬주 여사와 한마음이 됐던 마산 시민들은 충격과 분노에 휩싸였고, 거리로 나와 ‘김주열을 살려내라’며 격렬하게 항의했다. 다음 날, 언론을 통해 이 사건이 전국적으로 알려지자, 분노는 전국에 들불처럼 번져 나갔다.

권찬주 여사는 자신과 같은 처지의 어머니들에게 위로의 편지를 보내는 등 슬픔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시민들과 연대하여 민주화에 동참했다. 

이후 1960년 4월 26일, 이승만 대통령은 하야를 선언하였고 12년간의 장기 집권시대는 막을 내린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낸 민주주의의 첫 번째 봄이었다.

이와 함께 16일 노래 ‘4월’을 통해 권찬주 여사를 기록한 김연우는 “어머니 개인의 슬픔을 넘어 역사적 비극을 표현하기 위해 슬프지만, 최대한 담담히 노래하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