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당정, 日본 수입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철저히 하겠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세계무역기구(WTO)가 일본 후쿠시마 및 주변 8개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조치가 타당하다고 판정한 것에 대해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2일 “한국의, 문재인 정부의 친밀한 대응과 또 외교적인 노력 덕분”이라고 치켜세웠다.

남 최고위원은 이날 한국전력공사 30층 확대간부회의실에서 열린 전남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중국이나 러시아를 비롯해서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를 다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본이 유독 한국에 대해서만 WTO에 제소를 한 상황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남은 수산업이 굉장히 많은 곳이기 때문에 특히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에 그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컸다”며 “지난 정부 하에서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수산물을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추가 핵종 검사증명서를 하는 조치를 취하자 일본이 과도하다고 WTO에 한국을 제소 했는데 사실 1심에서 패소해서 굉장히 걱정을 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에 대한 부당성을 지적을 해서 이번에 WTO 상소심에서 문재인 정부, 한국 정부가 승소할 수 있는 그런 결과를 가져왔다”고 강조했다.

남 최고위원은 “앞으로 당정에서는 일본의 수입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좀 더 철저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일본산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를 위한 후속조치까지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WTO 상설기구가 위생 및 식품위생 협정 위반사건에서 1심의 판단을 뒤집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여러분들께 수고 하셨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