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고속도로에 최초로 수소충전소가 개장한다.

12일 국토부는 한국도로공사와 이날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양 방향) 등 3개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완료하고, 고속도로 최초의 수소충전소를 정식 개장한다고 밝혔다.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연중무휴 오전 8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되며, 요금은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전체가 동일하게 운영한다.

이번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개장은 전국적 규모의 수소충전소망을 구축해 수소차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이동 편의를 보장하고,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충전시설의 새로운 모델을 실제 구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더불어 정부는 올 상반기 중으로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5기 추가 개장을 포함해 총 8기의 수소충전소가 운영하며 이렇게 올해 안에 수소충전소 10기가 추가 착공한다.

이와 함께 이번 안성휴게소 양방향 등 3개소를 시작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는 물론 복합환승센터, 버스 차고지 등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2022년까지 총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정부 합동으로 구축해 수소차 전국 보급 및 운행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같은 날 국토부 김현미 장관은 “미세먼지로 뒤덮인 하늘과 불편을 호소하는 국민들이 많아지고, 수소 에너지를 둘러싼 각국의 경쟁이 치열한 바로 지금이, 보편적이고 무한한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 사회로 한발짝 더 도약해야 할 골든타임”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