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전국 최초 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양곡고 첫 사례…학생 전원 30만 원씩 지원
20개 중·고교 5,400명 대상…16억 예산 확보

수학여행비 지원(양곡고)[사진/김포시청]
수학여행비 지원(양곡고)[사진/김포시청]

[경기서부 / 이윤택 기자] 지난 11일 김포시 정하영 시장은 전국 최초 관내 중.고등학교 수학여행(숙박형체험학습) 비용을 결정하고 양곡고등학교 수학여행을 첫 사례로 참여 학생 전원에게 수학여행비를 지원한다 밝혔다.

그동안 저소득 가정 학생을 선별하여 지원했지만 관내 전체 학생에게 일괄 지원하는 사례는 김포시가 처음이다.

김포시는 2박 3일 일정으로 수학여행을 다녀온 양곡고등학교 학생 184명 모두에게 1인당 경비 30만 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지난해 12월부터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사전협의를 올 2월에 완료했다. 이어 3월 1차 추경 예산안에 반영한 뒤 시의회의 동의를 얻었다.

김포시는 특수학교를 포함 중, 고등학교 36개교 20개 학교가 수학여행 다녀올 예정이고 이를 기초로 중,고등학교 2학년 1인당 최대 30만 원씩 학생 5,400명의 수학 여행비 예산 16억 2,000만 원을 확보했다.

김포시는 시행 첫해인 올해 1학기는 소급 지원하고, 2학기부터는 사전 지급할 예정이다.

정하영 시장은 "김포의 미래를 위해 사람에  투자하는 교육도시, 인구 50만 명 중견도시로 발돋움하는 김포시의 미래는 청소년이라며, 교육예산 연 500억 원을 편성,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중.고생 수학여행비를 올해 부터 지원은 물론, 중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고교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