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도읍 “이 후보, 변명과 회피로 일관하며 인사 청문 무력화해”

김도읍 한국당 법사위 간사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법사위 간사는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김도읍 한국당 법사위 간사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법사위 간사는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11일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 “각종 의혹 제기에 후보자는 변명과 회피로 일관하면서 인사청문의 기능을 무력화시켰다”며 한 목소리로 자진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김도읍 한국당 법사위 간사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법사위 간사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의 청문회는 참담함 그 자체였다. 이를 지켜본 국민들은 청와대의 연이은 인사참사에 분노를 넘어 울분을 터뜨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당 법사위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를 발표한 김 의원은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 보유액은 35억4000여만원으로 전체 재산의 83%에 달하며 이 중 후보자 본인 명의 소유도 6억6000여만원에 이르는데도 불구하고 후보자 자신은 주식투자에 관여하지 않았고 모든 결정은 배우자가 했다고 답변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였다”며 “자기 명의의 거래조차 책임지지 않는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전 재산의 56.4%에 해당하는 24억여원이 OCI그룹 계열사인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 주식이어서 이해충돌 우려가 있음에도 후보자는 이테크건설 관련 재판에서 회피 신청을 하지 않았다. 이밖에도 배우자 및 자녀에 대한 증여세 탈루 의혹, 석사 논문 표절 의혹, 해외 출장비 부풀리기 의혹, 특정업무경비 횡령 의혹 등이 제기됐다”며 “법사위 소속 한국당, 바른미래당 의원 전원은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소 재판관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판단하며 이 후보자가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뒤이어 오 의원도 “이 후보자 남편의 경우도 내부정보를 통한 주식거래 의혹이 있었다. 금융위에 수사의뢰할 계획”이라며 “이 후보자가 헌법재판관이 돼야 할 다른 이유를 찾기 힘들다. 청문보고서를 부적격으로 채택한다면 동의할 수 있지만 적격, 부적격을 병기하는 것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2기 내각 후보자 2명이 낙마하고 국민들이 인사청문제도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데 또다시 청와대가 밀어붙이기식 임명을 강행한다면 큰 역풍이 불 것”이라고 경고했고, 김 의원 역시 “이 후보자 거취를 보고 문형배·이미선 후보자의 보고서 채택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할 것”이라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자격 없는 후보자를 지명한 청와대의 무능력한 인사검증 시스템에 유감”이라며 “인사 실패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인사라인 경질 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