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파괴는 4대강 반대론자 위주로 내린 결론…수질 문제, 긴 시간 동안 관측하고 판단해야”

자유한국당의 정진석 '4대강 보 파괴 저지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의 정진석 '4대강 보 파괴 저지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10일 문재인 정부의 4대강 보 해체 결정에 대해 “보 파괴는 강을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고 있는 지역주민과 농민을 무시한 사기”라며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국당의 ‘4대강 보 파괴 저지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정 의원은 이날 오후 전남 나주시 죽산보 보관리사무소에서 개최한 보 파괴 저지 특위 회의에 참석해 “4대강 반대론자 위주로 구성해 미리 결론을 정해놓고 연구지표도 입맛에 맞게 골라 사용해서 내린 결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4대강 사업 이후 수량이 확보되고 뱃길도 복원돼 황포돛배가 지역의 명물이 됐다”며 “승촌보 주변에는 양수장 11개, 죽산보 주변에는 양수장 16개나 있다. 이 양수장에서 퍼 올리는 물은 주변 지역의 농민에게는 생명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보가 물의 흐름을 막아 녹조가 발생하고 수질이 나빠졌다고 보를 부수려 하는데 4대강 사업 이전에 영산강은 워낙 수질이 나빴고, 수량도 부족했으며 바닥에는 많은 퇴적물이 쌓여있었다”며 “수질에 대한 문제는 긴 시간 동안 관측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그는 “정부는 단 3개월간의 조사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해체를 결정했다. 전 정부의 치적을 없애기 위한 농단”이라며 “보를 때려 부술 예산으로 지류지천 사업을 해 강으로 유입되는 오염원을 막아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4대강 보 해체를 주장하는 환경단체들도 모여들어 “주민들이 보 해체를 바란다”, “다양한 의견을 들으라”면서 목소리를 높였는데 정 의원은 ‘자유한국당 아웃’이라 쓰여 있는 피켓을 든 이들을 향해 “그런 피켓 들고 있는 게 회의를 방해하는 게 아니고 무엇인가. 보 해체를 두고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그쪽은 지금 회의를 방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