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현재 우리 정치 승자독식 구조…나쁜 정치 비집고 들어온다”

국회의장 문희상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국회의장 문희상이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0일 “국회에서 총리를 복수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내용으로, 2020년 총선에서 국민투표에 부쳐, 다음 정권에서 시작하는 개헌에 대한 일괄타결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현재 우리의 정치 시스템은 전부(全部) 아니면 전무(全無)라는 승자독식 구조”라며 “핵심은 권력의 분산”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기지 못하면 죽는다는 비정치적인 사고, 대결적인 사고가 정치를 지배하고 있다”며 “극단의 정치가 활개치고 선동가가 등장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면 국민통합은 외면하고 반목과 갈등을 이용하는 나쁜 정치가 비집고 들어온다”고 지적했다.

문 의장은 “제왕적 대통령제로 불리는 현행 권력구조와 표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고치지 않는다면, 선거가 거듭될수록 대결정치의 강도는 더욱 거세지고 그 폐해는 증폭될 것”이라며 국회 총리 복수 추천제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결코 늦지 않았다”며 “이 시대를 사는 정치인으로서 개헌은 소명이며 책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문희상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