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 기대와 걱정 교차…북한도 한미회담 결과 보고 수위 조정할 것”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한미정상회담 하루 전인 10일 미국 측이 내놓을 주장과 관련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선 남북경협을 강하게 반대할 것이며 방위비 인상도 요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4·11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성공을 기원하나 기대와 걱정이 교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도 11일 최고인민회의가 열리고 15일은 태양절이라 11일 회의에선 한미양국에 대한 강한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지만 15일 태양절메시지는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보고 수위 조정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양국으로부터 압박을 받지만 운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대한민국 대통령이기에 감당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회담 중 하나”라며 “회담 성공을 위해 국민도, 정치권도 문 대통령께 힘을 모아드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을 향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남북접촉은 물론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 검증 가능한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을 갖자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김정은 위원장은 인공위성 발사 등 어떤 자극적인 일을 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촉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DC로 출발해 1박3일의 방미 일정을 시작하는데, 11일부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차례로 접견한 뒤 정오부터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2시간 가량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