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한국당, 사과할 국면”…한국당 “정부·한전 책임”

강원 지역 산불 현장 모습. ⓒ뉴시스
강원 지역 산불 현장 모습.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7일 강원 산불 사건을 놓고 상호 공방을 이어갔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하루 전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의 ‘적반하장격으로 재난 대응의 책임을 야당에 뒤집어씌우려는 듯하다’는 논평 내용을 꼬집어 “누가 적반하장인가. 지금은 한국당이 사과할 국면이지 여당의 흠집거리를 찾을 때가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특히 권 대변인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의 운영위 회의 운영방식이 사실상 정의용 안보실장을 더 붙잡은 격이란 이 대변인의 지적에 대해서도 “또 다시 트집을 잡고 있다. 국회 영상 속기록을 통해 한국당이 정 실장의 답변을 듣지 않고 자기주장을 장황하게 거듭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한국당은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주민들의 아픔보다 여당을 공격하는 게 더 중요한가”라고 맞받아쳤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당은 재난 대응의 엄중함을 잊은 적이 없다”며 “정부여당이 이번 대응에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고 역설했고, 같은 날 청와대 역시 “정부의 총력 대응, 시스템 대응, 적극 대응으로 초대형 산불이 조기 진화됐고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에선 이날 정유섭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정의용 안보실장 잡아뒀다고 나경원 한국당 원대표가 혼자 바가지로 욕을 먹고 있으나 나 대표 혼자 욕먹을 일이 아니다”라며 “고성 산불이 심각한 상황이고 국가 위기 관리센터가 가동할 상황이라면 사회권을 갖고 있는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정회를 선언했어야 했다”고 응수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정 의원은 “공개적인 회의 도중 위원장이 불쑥 산불 났다고 국가안보실장을 보내자고 하면 상황파악이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 선뜻 동의할 수 있나. 옳지 않는 회의진행 방식”이라며 “회의에 참석한 여야 국회의원 20여명 중 누구도 상황을 심각하게 보지 않았기에 아무도 정회요청을 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당이 서로를 비난하고 너는 잘못했고 나는 잘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를 정쟁으로 몰아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행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발 더 나아가 같은 당 이양수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산불 대책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번 산불의 원인은 한번의 무리한 개폐기 설치와 관리 부실”이라며 “개폐기는 바름이 많이 부는 곳에 설치하면 안되며, 부득이 설치해도 바람막이를 설치해 사고에 대비했어야 한다. 정부는 한전의 보상이 실질적으로 이뤄지게 하겠다고 발표했어야 옳다”고 지적했다.

이 뿐 아니라 이 의원은 정부가 산불피해지역을 ‘특별재난대책지역’으로 선포하는 등 이재민 대책을 내놓은 데 대해서도 “1400만원밖에 지원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실망했다. 정부 지원은 형식적”이라며 “정부에 항의 투쟁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실제 농촌지역 농민들은 융자를 갚을 능력이 없고 화재로 인해 평생 일군 농토와 집이 전소됐는데 이재민들은 정부의 이번 지원이 '빈껍데기 대책'이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심지어 한국당에선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산불과 관련 “문재인 ‘촛불정부’인 줄 알았더니 산불 정부”라며 “강원도만이 아니라 제 고향 경북 영천에도 제 평생 처음으로 산불보도가 된다. 촛불 좋아하더니 산불, 온 국민은 화병”이라고 문 정권을 비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