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지원 정책 신속 이행 당부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당일 10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강원 동해안 산불 관련 중대본 회의를 주재했다.

진영 장관은 취임 직후 강원도 산불 피해현장을 직접 방문·점검한데 이어 오늘 관계부처와 함께 수습·복구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진영 장관은 “이제는 피해 지역 주민 지원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현장의 요구사항과 목소리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해줄 것”을 각 부처에 요구하고 부처별 추진하고 있는 지원 정책들이 현장에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 대책을 신속히 이행하는 등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주거 지원과 관련해서는 우선 지자체에서 이재민이 원하는 주거 지원 유형에 대해 신속하게 수요를 확인하고 각 부처에서는 산불 피해현장 주변 공공기관 연수시설을 조사하여 공급 가능한 시설을 파악하도록 주문했다.

아울러 임대주택이나 조립주택 등을 설치하기 위한 부지 확보, 기반시설 설치, 인허가 처리 등 행정 절차를 최대한 단축하고 노인, 저소득층 등 자부담 능력이 없는 계층에 대해서는 주택 재건축 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토록 요구했다.

또한 지자체에서는 구호물품 배분과 자원봉사자 배치가 특정 마을에 집중되지 않도록 점검을 실시하여 적재적소에 배분하고 이재민의 피복, 양말, 속옷 등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재해구호비를 우선 활용하되 부족분은 지자체의 재해구호기금으로 집행하도록 하였다.

복지부는 고령의 피해자들이 의료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병원·약사협회 등과 협력하여 이동 약국 설치, 간이 틀니·보청기 제공 등 의료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농식품부와 농협 등 관계기관에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볍씨, 농기계, 비료 등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빠른 시일 내에 지원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지자체에서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마을회관에 이동식 화장실을 설치하고 피해 지역에 대해 통신 3사에서 이동 기지국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며, 복구를 위한 피해조사는 신속하게 실시하고 피해마을 단위별로 전담 공무원을 지정하여 현장에 상주하면서 어르신들이 피해조사와 지원 신청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주문했다.

끝으로 진영 장관은 “관련부처와 지자체 공무원들은 내 부모와 형제가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고 이재민 구호에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