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사진 / tvN
사진 / tvN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스페인하숙 2위 나혼자산다 3위 미스트롯 순으로 분석되었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3월 5일~4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62,170,2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3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53,519,321개와 비교하면 5.64% 증가했다.

2019년 4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스페인하숙, 나혼자산다, 미스트롯, 아는 형님, 미운우리새끼, 라디오스타, 슈퍼맨이 돌아왔다, 해피투게더, 아내의 맛, 백종원의 골목식당, 런닝맨, 전지적 참견 시점, 맛있는 녀석들, 전국노래자랑, 집사부일체, 정글의법칙, 안녕하세요, 동상이몽, 인생술집, 복면가왕 으로 분석되었다.

1위, 스페인하숙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5,730 미디어지수 1,435,004 소통지수 932,727 커뮤니티지수 412,851 시청지수 1,135,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02,107로 분석되었다. 스페인하숙 브랜드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2,427 미디어지수 1,431,705 소통지수 1,545,776 커뮤니티지수 1,885,666 시청지수 1,382,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98,28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11,286,361와 비교하면 30.02% 하락했다. 

3위, 미스트롯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7,926 미디어지수 1,230,460 소통지수 1,443,139 커뮤니티지수 941,134 시청지수 1,382,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95,366로 분석되었다. 미스트롯 브랜드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4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2,263 미디어지수 1,666,714 소통지수 2,222,868 커뮤니티지수 2,141,297 시청지수 604,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88,07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494,830와 비교하면 16.92% 하락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804,321 미디어지수 2,138,124 소통지수 731,868 커뮤니티지수 436,830 시청지수 2,851,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2,97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082,511와 비교하면 14.48%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