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진화가 빠른 편이지만 많은 피해와 상처 남겼다"

ⓒ뉴시스DB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강원도 고성과 속초 등 산불이 난 지역에 특별 재난지역 선포가 검토되고 있다.

6일 이낙연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강원도 산불관련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모든 진화가 마무리된 뒤) 향후에 우리가 해야 될 여러 지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도적인 토대로서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있겠다”며 “이 것은 이 자리에서 결론을 내서 대통령께 건의를 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이낙연 총리는 “강원도민은 물론 국민 모두를 놀라게 했던 강원도 산불이 하루 만에 큰 불이 잡혔고 산불의 규모나 위력에 비하면 진화가 빠른 편이지만 많은 피해와 상처를 남겼다”고 했다.

특히 이낙연 총리는 “하루 만에 큰 불의 불길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사상 최대 규모의 진화작전이 체계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으로 제주를 제외한 전국의 이동 가능한 소방차와 진화차, 손방인력이 모두 투입됐고, 거기에 산림청, 군, 경찰, 공무원, 의용소방대 등 만명 가까운 소방인력들이 함께 뛰어주셨다”고 했다.

더불어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가 중요하고 이재민 돕기도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향후에 우리가 해야 될 여러 지원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도적인 토대로서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있겠으며 이 자리에서 결론을 내서 대통령께 건의를 드리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또 “앞으로 복구 지원 등 대단히 방대한 일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며 “주택, 건물, 산업시설, 임야, 공공시설 등 복구해야 될 것이 대단히 많으며 복구는 법제적인 제약이 그 지원에 따르게 되고 이 문제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이외 “그리고 산불이 해마다 3월부터 5월 사이에 빈발하고, 그것도 산불이니까 산에서 나지만 민간에 가까운 쪽 산에서 나는 경우가 많다”며 “그래서, 잘만 하면 예방이 가능하거나 산불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으니 그런 문제들을 우리가 할 수 있을지 하는 문제도 제도적 보완의 일부로서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