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섭단체 구성, 평화당 의원 중 3~4명이 반대하고 있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5일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오히려 내부 분위기는 독자노선으로 가자는 게 강하다”며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교섭단체 구성 여부를 놓고 당 의원총회가 열리는 데 대해 “오늘 그렇게 결론은 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해야만 국회에서 정상적인 의정활동의 권한이 생기지만 지금 우리 평화당 내부에선 특히 노동문제, 민노총 문제 등이 굉장히 강하게 나타나고 있지 않나. 최저임금 그리고 노동시간 단축, 탈원전 이런 문제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 (의견이) 갈라지고 있다”며 “이제 선거 얼마 남지도 않았는데 우리가 여러 가지 정체성 문제에 대해 섞일 필요가 없다. 저도 그쪽”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저한테 적극적으로 의사 표시한 사람들은 ‘만약 교섭단체를 하면 저는 참여 안 하겠다’고 한 분들이 서너명”이라며 “더 논의를 해봐야 되겠지만 저랑 얘기를 많이 하는 우리 당 초선의원들이 그런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걸 설득하기 위해선 저도 그 편들어줘야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4·3선거 결과를 바탕으로 여당의 내년 총선 전망과 관련해선 “민주당 내부에서도 비문계들은 ‘다 졌어야 겸손해질 건데 오히려 1:1 된 게 더 잘못이다’라고(한다). 모든 것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지금 대북 문제만 하더라도 안 풀리고 있다. 민주당이 이렇게 나가면 상당히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부정적으로 관측했다.

특히 박 의원은 “이번 11일 문재인 대통령께서 미국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 회담한다고 하지만 좋은 결과를 기대해도 이번만은 좀 어려울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강한 대북 제재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은 사실 남북 경협 문제에 대해서 우리가 주도적으로 활동을 했으면 좋겠다 하는 문제에 대해 강한 제동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