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여러 핑계대면서 합의 안 해…당리당략만 위한 모습” 일침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놓고 끝내 합의도출에 실패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여러 핑계를 들어서 합의하지 않았는데 탄력근로제에 따른 시장경제의 혼란을 일부러 방조한 것”이라고 한국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산업계와 노동계의 대혼란이 불 보듯 뻔한 상황임에도 3월 임시국회에서 해결되지 못한 점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이 주장하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는 1년인데, 일단 법 개정을 6개월로 해놓고 시장경제의 상황을 봐가면서 한국당이 주장하는 대로 연장할 수도 있는 일이었다. 특히 경사노위에서 6개월로 합의가 되었기 때문에 합의안을 기본적으로 존중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그동안 탄력근로제 확대를 계속 주장해왔으면서도 정작 행동은 달리 했다. 민생과 경제에 대한 책임감이 전혀 없고 당리당략만을 위한 모습”이라고 한국당을 직격했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겨냥 “민주당 역시 매우 아쉽다”며 “여당으로서 야당과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적극적인 협상의지와 노력을 보여야 했지만 그러지 않았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과 한국당 모두를 향해 “이제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하루라도 빨리 처리하려면 4월 임시국회를 소집하는 방법밖에 없다. 4월 임시국회를 조속히 소집해 근로기준법 개정을 포함한 각종 민생·개혁법안 등을 처리해야 한다”며 “임시국회 소집에 대한 양당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장관 인선 문제에 대해선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꼬집어 “이제 조조라인이 책임져야 하고 이를 통해 쇄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대통령의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