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黃, 문제 해결 전까지 5.18 추념식 참가 안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제주 4.3항쟁 71주년인 3일 “국회는 피해자 명예회복과 보상, 위법한 군사재판 무효, 트라우마 치료를 목적으로 현재 국회에 발의돼 있는 4.3 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방부가 4.3항쟁에 대해 첫 공식 사과를 표명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가가 자신이 저지른 폭력에 대해 사죄하고 잘못을 바로잡는 데 시효가 있을 수 없다”며 “형식적인 사과가 아니라 진심어린 사과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밝혀야 할 진실과 사죄해야 할 국가폭력은 4.3만이 아니다. 한 달 보름 뒤면 5.18이 다가온다”며 “헬기 기총 소사, 성범죄 등 5.18 민주항쟁 당시 국가폭력의 진실 또한 새롭게 드러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학살주범 전두환은 여전히 법원에서 당당하고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학살자들을 두둔하고 나섰다”며 “한국당은 망언자들에 대한 당내징계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국회 차원의 징계도 멈춰버렸다”며 “광주는 지금 두 번 통곡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은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이 문제부터 바로 잡으라”라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는, 다가오는 5.18 추념식에 참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