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통령 사과와 靑 참모 전수조사까지 주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29일 고가의 부동산 매입으로 ‘투기 의혹’을 받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격 사퇴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당연한 결과란 반응을 보이면서도 일부 야권에선 대통령 사과까지 요구하는 등 강도 높게 청와대를 비판했다.

앞서 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 출근하지 않은 채 자신의 거취를 고민하다가 이날 출입기자단에 메시지를 통해 사의를 표명했는데, “구차한 변명이어서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떠나는 마당이니 털어놓고 가겠다. 아내가 저와 상의하지 않고 내린 결정”이라며 “내 집 마련에 대한 남편의 무능과 게으름, 그리고 집 살 절호의 기회에 매번 반복되는 ‘결정 장애’에 아내가 질려있었다. 내가 알았을 때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지경이었지만 이 또한 다 내 탓”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국회 정론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대변인과 관련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다소 투기적 성격의 부동산 매매과정이 있었다. 당에서도 여러 가지 지적이 많이 있었고, 대표비서실장을 통해 우려의 뜻을 전했다”며 “청와대에서도 어제부터 이미 이 사항에 대해 여러 가지 검토를 시작하고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민경욱 대변인 논평을 통해 “친 서민 코스프레에 편향된 시각으로 과거 정권 비판만 하던 현직 기자 출신 김의겸이 청와대 들어온 지 고작 5개월 만에 한 짓이 26억짜리 재개발 부동산 투기”라며 “집값만은 잡겠다며 서민들이 빚을 내어 ‘내 집 하나’ 마련하겠다는 것도 막아서던 정부다. 정부의 입을 앞으로 어느 누가 신뢰할 수 있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민 대변인은 “김 대변인 사의 표명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참모 관리를 제대로 못한 잘못은 문 대통령”이라며 “즉각 대국민사과를 하고, 이와 같은 사례가 또 있는지 전수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또 바른미래당에서도 같은 날 김정화 대변인 구두논평을 통해 “김 대변인의 ‘올인 투기’는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공직자 윤리에 어긋나는 명백한 잘못”이라며 “수많은 국민들이 주택난으로 고시원에 살고 있다. 당분간 고시원에 머무르며 서민의 비애를 한껏 느끼고 자숙하기 바란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김 대변인은 김 대변인의 사퇴 성명에 대해서도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 할 사람이 참으로 긴 말을 풀어놓고 떠났다”며 “떠나면서도 가정 탓, 아내 탓을 하는 모습이 참으로 치졸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그는 “‘사퇴’ 이 두 글자만 말하고 떠났으면 좋았을 뻔했다”며 “청와대 역시 그를 다시 회전문 인사로 들여올 생각이라면 얼른 접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에선 박주현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김 대변인의 사퇴는 당연하다”며 “이를 계기로 청와대는 부동산투기근절정책을 더 강하게 시행해야 하고 청와대의 인사검증 부실도 이번에 해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심지어 정의당마저 최석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인사 능력을 감싸며 대변하던 김 대변인이 개인의 부동산 논란으로 사퇴했다. 본인의 변명에도 불구하고 차가운 국민의 눈높이를 의식한 행동으로 파악된다”며 “불명예스럽게 물러나지만 부동산 투기로 인해 통장 잔고는 넉넉해질 것”이라고 김 대변인을 비꼬았다.

한 발 더 나아가 정의당은 “김 대변인은 명예를 버리고 돈을 좇은 청와대 대변인으로 기억될 것”이라면서도 청와대까지 겨냥 “왜 청와대의 인사검증 눈높이는 국민 눈높이를 따라갈 수 없는 것인가. 검증 능력의 문제인지 검증 의지가 없는 것인지 청와대는 하루 빨리 문제 해결 방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