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文, 김의겸 당장 경질하라”…정동영 “金, 거취 정리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좌)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우)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9일 고가 부동산 매입으로 투기 의혹에 휩싸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대해 한 목소리로 거취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김 대변인을 겨냥 “청와대 옆에 살던 대변인이 관사에 입주하고 전세금을 탈탈 털어 부동산 투자에 올인했다. 이는 국민의 재산으로 투기한 것”이라며 “기자 시절 칼럼으로 (부동산 투기를) 신랄하게 비판하더니 청와대에 들어가고 나서 부동산의 귀재가 됐다. 위선의 끝판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어 “고급 정보를 입수하지 않고 한 달에 400만원이 넘는 이자 등 금융비용을 어떻게 갚고 있냐. 부동산을 안 사본 사람이 이렇게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고급정보를 잘 안다는 것”이라며 “김 대변인은 지난해 규제가 강화되고 있던 시점에 10억원을 대출받는 등 특혜 대출 의혹도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김 대변인이 얼렁뚱땅 도의적 책임을 느끼고 사의를 표명하는 것은 부족하다. 당장 김 대변인을 경질하라”고 촉구한 데 이어 “국민은 분노하다 못해 허탈해하고 있다. 당장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고 상임위 차원의 조사를 해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한편 같은 날 정 대표도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 참석해 “대중의 박탈감이 큰 상황에서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자 혹은 투기가 국민들의 심장에 불을 지르고 있다”며 “대변인이 거취를 정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청와대부터 시작해서 재벌 대기업 등 힘 갖고 돈 있는 사람이 투기로 몰리니 일자리가 안 늘어난다. 이 정부의 부동산에 관한 철학이 문제”라며 “정부는 근본을 손대야 한다. 왜 취직, 장사가 안 되는지 개혁정부로서의 초심 정체성을 분명히 하길 바란다”고 문 정부에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