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청문회 검증방식 개선 제안…사생활 ‘비공개’ 검증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자유한국당이 7명의 장관 후보자 모두에 대해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것과 관련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과도한 정치 공세”라고 규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적격이든 부적격이든 청문보고서에 의견을 담아서 의사표명을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문 과정에서 국민들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는 후보자도 있었다고 생각든다”고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특히 인사청문회 검증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는 공직후보자의 정책역량과 전문성, 비전을 평가하는 자리”라면서 “언제부터인가 인신공격과 신상털이에 장으로 변질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문화가 만들어진 데에는 우리 당도 책임 일부 있다고 생각하지만 언제까지 이런 식의 청문회를 계속 해야 하나”라며 “이런 식의 청문회 문화에서 국가적인 인재가 누가 장관을 하겠다고 나서겠는가”라고 인사청문회 검증 방식 개선 필요성을 피력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가 머리 맞대고 인사 청문제도 개선 방안을 고민해볼 것을 제안한다. 사생활에 대해서는 비공개로 검증하고 전문성과 비전, 정책역량을 공개 검증하는 방식으로 청문제도를 바꿀 필요 있다”며 “야당도 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해서 함께 나서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