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양호 연임 실패 이어 박 회장도 퇴장...항공라이벌 수장 동반퇴장

박삼구 아시아나그룹 회장 / ⓒ시사포커스 DB
박삼구 아시아나그룹 회장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이 연임의 실패한 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도 자진해서 퇴진하는 데 항공 라이벌 수장이 동반 퇴장한다.

28일 금호아시아나 박삼구 회장은 아시아나 항공의 감사 보고서 문제 등에 책임을 지고 그룹 경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이날 박삼구 회장은 직원들에게 보내는 메일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2018년 감사보고서 관련, “그룹이 어려움에 처하게 된 책임을 통감하고 그 책임을 다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주주와 채권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한 퇴진이 임직원 여러분들에게는 저의 책무를 다 하지 못한 것이라는 모순에서 많은 고심을 했다”고 했다.

이어 “저의 일생을 함께 해온 그룹이 처한 어려운 상황에서 물러난다는 것은 그룹이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결정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며 “그룹은 당분간 이원태 부회장을 중심으로 그룹 비상경영위원회 체제를 운영하여 경영상의 공백이 없도록 할 예정이며, 빠른 시일 내에 명망 있는 분을 그룹 회장으로 영입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아름다운 사람들이 만드는 아름다운 기업을 목표로 여러분이 함께 해 주신 노력과 협력에 감사하고 여러분들의 노고에 충분한 보답을 하지 못한 점을 가장 마음 아프고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박 회장은 “고객의 신뢰와 재무적 안정을 위한 여러분의 협력도 과제로 남기게 돼 안타깝고 이 이 모든 것은 전적으로 제 불찰이고 책임”이라며 “사회에 기여하며 업계 최고의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비상경영 체제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새로운 회장과 경영진을 도와 각고의 노력과 협력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 드린다”고 했다.

말미에 임직원들에겐 “회사에 대한 신뢰와 애사심으로 이 어려움을 능히 극복해주실 것으로 믿는다”며 “거듭 감사드리며, 그룹의 무한한 성장과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