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알려진 업체 외에 세븐일레븐, 롯데멤버스 등 대거 참여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키움뱅크(가칭)가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기존에 알려진 KEB하나은행, SK텔레콤을 비롯해 세븐일레븐, 롯데멤버스, 메가존클라우드 등 생활밀착형 업체들이 대거 참여했다.

키움뱅크는 ICT를 중심으로 금융·유통 등 30여개 주주사가 보유한 사업역량을 기반으로 혁신과 포용성, 안저성을 겸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은행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키움뱅크는 오픈 금융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타트업 기업에게 마중물 역할을 해 이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금융 노하우를 공유하고 투자유치 중개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성장단계별 스타트업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아시아 최대의 AWS(Amazon Web Services)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이며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및 전자상거래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메가존클라우드’와 1만4000 여 개의 스타트업 네트워크를 보유한 국내 최고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데모데이’, 금융전문 AI솔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의 구조적 혁신모델을 추구하는 ‘에이젠글로벌’과 함께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스타트업 토탈 플랫폼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주사가 확보하고 있는 인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외 생활금융 서비스도 제공한다. 9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취업포털 ’사람인’을 활용해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며 ‘바로고’, ‘11번가’ 등 중소상공인 접점 주주를 통해 프리랜서 및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키움뱅크 컨소시엄 관계자는 “ICT 분야의 혁신기업을 필두로 금융, 통신, 유통 분야의 리딩기업이 참여하고 있어 인터넷전문은행의 확대 및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혁신·포용을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은행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키움뱅크 주요주주(28개사)

키움증권, 다우기술, 사람인에이치알, 한국정보인증, 하나은행, SK텔레콤, 십일번가, 코리아세븐, 롯데멤버스, 메가존클라우드, 바디프랜드, 프리미어성장전략엠앤에이2호 PEF, 웰컴저축은행, 하나투어, SK증권, SBI AI&Blockchain Fund, 한국정보통신, 현대비에스앤씨, 아프리카티비, 데모데이, 에프앤가이드, 에스씨아이평가정보, 에이젠글로벌, 피노텍, 희림종합건축사무소, 원투씨엠, 투게더앱스, 바로고.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