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
정의당, “거짓말은 국가를 향한 불신으로 이어질 것”

독도 / ⓒ독도사랑운동본부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일본 문부과학성이 자국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실은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12종에 대해 검정을 승인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맹비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일본 정부의 오만함”이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는 이미 여러 사료를 통해 입증 됐다”며 “지리적으로도, 국제법적으로도 일본 정부의 주장은 그저 억지”라고 일축했다.

이어 “제국주의 침략 역사에 대한 자기반성은 고사하고, 그릇된 영토관과 역사관을 학생들에게 심으려 드는 아베정권의 야욕은 결국 국제사회의 지탄과 고립을 불러올 것”이라며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도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한국을 대상으로 한 혐오정치에 초등학생까지 동원하겠다는 발상이 공포스럽다”고 지적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아베 총리와 일본 극우세력은 자국 내 어려운 정치·경제상황에 쏠린 눈을 밖으로 돌리기 위해 독도를 악용하고 있다”며 “용서받을 수 없는 행위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대변인은 “일본의 양심있고 학식있는 국민들은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정확히 알고 있다”며 “더 이상 거짓 주장이 먹힐 성인은 없으니, 또 다른 거짓 학문의 피해자로 어린 초등학생들을 찾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거짓된 역사 왜곡의 피해가 대한민국 뿐 아니라, 자국민에게도 돌아간다는 점을 명백히 알아야 할 것”이라며 “정부의 거짓말은 국가를 향한 불신으로 이어질 것이고 불신은 국가의 붕괴로 이어지기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일본인의 애국심이 바다로 가라앉기 전, 역사 왜곡을 사과하고 정확한 역사관을 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