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천연다이아몬드” VS 野, “北 통일전선 선전부장 후보자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 경청하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여야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 26일 김 후보자의 역량과 도덕성·자질 등에 대한 날선 공방을 벌였다.

김 후보자의 청문회는 북미대화가 교착화된 상황에서 보수 야당 측이 반대하고 있는 남북문제 등을 풀어내야 하는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검증하는 자리인데다 막말논란과 편향된 대북관, 부동산 의혹 등이 도마에 올랐다.

자유한국당은 애초 내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야당 의원들도 한목소리로 김 후보자의 자질 등을 문제 삼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업무 역량을 부각시키며 소명의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김 후보자도 이날 야당 의원들의 공격 의지가 강한 ‘막말 논란’에 대해 먼저 사과하면서 야당 의원들의 공세를 선제적으로 차단했다.

김 후보자는 막말논란에 대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개최한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다른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는 저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정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열린 자세로 그리고 보다 겸허한 태도로 저의 부족한 점을 메워나가도록 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청문회가 시작되자마자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은 김 후보자가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 씨 피격 사건에 대해 ‘통과 의례’라는 발언을 한 것을 지적하자 “제 취지가 조금 잘못 알려져 있는 것 같다”며 “통과 의례라는 표현은 금강산 관광 초기 신뢰 부족으로 겪었던 정치·문화적 갈등을 총칭하는 것이지, 고 박왕자님의 피격을 직접 지칭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과거 NLL(북방한계선)을 해상경계선 기준으로 확정하고 정상회담을 하면 성과를 기대할 수 없다, 기존의 관할구역을 가지고 협의를 할 경우에는 협상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한다는 주장을 했다”며 “현재 입장은 북한은 남북기본합의서 11조와 불가침 부속합의서 10조 등 남북 간 합의 주체인 만큼 합의를 준수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서해 NLL을 존중 협력하는 토대 위에서 남북 간 협력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주장을 했는데 좀 상치된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천안함과 관련해서도 “2011년 한 인터넷에서 남북관계가 파탄 난 것은 금강산 관광객 피격이나 천안함, 연평도 사건 때문이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의 10·4 선언 불이행으로 남북 간의 신뢰가 약화되면서 우발적인 사건이 잇따라 터진 것에서 비롯됐다, 백낙천 교수와의 대담집에서는 5·24 조치를 해제할 때 반드시 천안함 사건과 연계해야 하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5·24 조치에 대해서도 “북한에는 아무런 고통을 주지 못하고 우리 기업들만 막대한 손해를 입혔다, 국제사회에서 이런 바보 같은 제재는 없다고 했다”며 “지금은 5·24 조치는 천안함 폭침에 대한 대응조치로서 시행한 것이며 도발에 따른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북한에 인식시켰다고 본다고 했다. 후보자의 이념과 가치가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후보자가 북한의 통일전선 선전부장 후보자감”이라며 “너무 북한에 대한 편향이 돼서 도를 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또한 “김 후보자가 모 당 대표(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군복 입고 군 시찰했을 때 군복 입고 쇼나 한다는 말했는데 오히려 통일부 장관이 되기 위해서 본인의 학자 된 양심을 저버리고 입장과 가치를 바꾸는 쇼를 한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SNS상의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서는 깊이 반성하고 있다”면서 “NLL 문제라든가 금강산 관광 문제에 대해서는 발언의 취지가 조금 잘못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NLL의 경우에는 제가 2007년부터 지속적으로 강조를 해 왔지만 북방한계선을 지키면서도 서해평화협력이 가능하다라는 입장”이라며 “금강산 관광객 총격 사건에 대해서는 초기부터 사과와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라는 점을 일관되게 말했다”고 해명했다.

정진석 의원은 김 후보자에게 “세상을 향해서 내뱉는 언사들이 저는 지식인이나 대학교수라고는 믿기지 않는다. 너무나 거칠고 품위 없고 분노에 차 있다. 거의 욕설에 가깝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정진석 의원은 김 후보자에게 “세상을 향해서 내뱉는 언사들이 저는 지식인이나 대학교수라고는 믿기지 않는다. 너무나 거칠고 품위 없고 분노에 차 있다. 거의 욕설에 가깝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 후보자의 막말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정 의원은 논란이 되는 김 후보자 SNS 발언과 관련 “대한민국 장관이 되기에는 턱없이 자질이 부족하다”며 “세상을 향해서 내뱉는 언사들이 저는 지식인이나 대학교수라고는 믿기지 않는다. 너무나 거칠고 품위 없고 분노에 차 있다. 거의 욕설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현직 대통령에게도 그랬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선 정신병자 취급을 했다”며 “장관 자질로는 이미 불합격으로 검증됐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는 “SNS상의 부적절한 표현에 대해서는 깊이 반성했고 지명 이후에 제 인생을 냉철하게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앞으로도 언동에 대해서는 조심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김무성 한국당 의원이 “청문회를 통과하기 위해서 잠깐 소신을 바꿨다가 장관되고 난 뒤에 다시 또 마각을 드러내려고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문하자 김 후보자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같은 당 강석호 의원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박근혜 정부 때 일했다고 해서 씹다버린 껌이라고 했다”며 “김 대표가 영입한 진영 행정안전부 후보자가 씹다버린 껌이라고 표현이 되는데 맞는가”라고 몰아붙였다.

반면 심재권 민주당 의원은 “북한과 남북관계에 대해서 평생을 연구해왔다”며 “후보께서 지명된 이후에 많은 학자들, 개성공단 기업인들까지 나서서 기원하고 지원까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기대에 부합하도록 한반도 평화·번영를 위해 애써주시길 바란다”며 “어떻게 하면 지금 이 교착된 상태를 풀어나갈 수 있겠는지 후보께서 보시는 견해가 있으면 말해달라”고 역량과 전문성 등을 입증하는데 나섰다.

김 후보자는 “하노이회담 이후에 북한과 미국 모두 점검의 시간을 갖고 있다. 회담 과정에서 어느 정도 입장이 가까워진 것도 있고 입장의 차이가 있는 부분들도 있는 것 같다”며 “협상이 성공될 수 있는 창의적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원혜영 의원은 김 후보자가 과거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부의 대북정책을 긍정적으로 바라본 점에 대해 “이념에 갇혀있지 않고 현실과 현장을 중시하고 그를 기반으로 해서 굉장히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한반도 문제 해결에 해법을 다각적으로 또 끊임없이 모색하는 실용주의자”라며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공존, 공동번영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최고 전문가”라고 엄호했다.

이석현 의원은 “김 후보자는 청와대 인사검증 위배 기준 7가지 중 어디 하나에도 해당 안 되는 깨끗한 후보로, 전문성을 볼 때도 남북관계를 이렇게 투철하게 연구한 분이 또 있을까 싶다”면서 “김 후보자야말로 천연다이아몬드와 같이 소중한 분”이라고 치켜세웠다.

하지만 과거 아파트 분양권에 당첨된 지 20여일 만에 전매해 시세 차익을 얻었다는 의혹도 제기 됐다.

유기준 한국당 의원에게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김 후보자 주택당첨 내역’ 자료에 따르면 김 후보자가 1999년 5월13일 1순위로 서초동 삼성아파트 분양권에 당첨됐지만 자금 부족 이유로 같은 달 31일 분양권을 4760만원에 팔았다. 그러나 이 당시 20일여 후인 6월21일 인근 방배동 삼호아파트를 7500만원에 샀다. 실제 거주하지 않을 아파트 분양권을 되팔아 차익을 얻으려는 ‘투기’라는 지적이다.

이뿐 아니라 2003년 4월 김 후보자는 시세 차액없이 7500만원에 삼호아파트를 되팔았는데 당시 시세를 볼 때 세금 탈루를 위한 다운계약서 작성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도 다운계약서 작성임을 시인했다.

또한 정진석 의원은 김 후보자의 부동산 차명거래 의혹도 제기했다.

정 의원은 논산 주공아파트 매매가 이뤄졌던 2016년 6월 미국에 거주하는 처제 명의로 충남 논산 주공아파트를 매입하자 김 후보자의 차명재산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위임장 없이 처제를 대신해 배우자가 주택 매매계약을 맺었지만, 구두로 위임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