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깊은 사과드립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 / 장현호 기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자신의 SNS를 통해 남긴 막말 발언과 관련해 “저의 의도가 어떻든 간에 해당되시는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정말 깊은 사과드린다”고 했다.

26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자신의 인사청문회에서 이 같이 밝히며 “다른 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 드리며 앞으로 열린 자세로 그리고보다 겸허한 태도로 저의 부족한 점을 메워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김연철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자신이 장관이 될 경우 북미대화가 조속이 재개될 돌파구를 모색하겠다고도 했다.

김연철 후보자는 “저는 북한과 남북관계에 대해 30년 가까이 연구해 왔다”며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은 제 협상의 연구 주제였고 오랫동안 연구를 하면서 현실 정책에 참여할 기회도 있었다”고 했다.

더불어 “통일부 장관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저의 경험과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역사적 소임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하며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문 채택 없이 종료되었으나 다행히 북미 양측 모두 대화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며 “지금 중요한 것은 어렵게 시작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과정이 동력을 잃지 않도록 북미 간 협상을 조속히 재개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임명된다면 두 번 다시 오기 힘든 지금의 역사적 기회를 살려서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고 한반도 평화를 제도화, 일상화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북미 양측이 빠른 시일 내 다시 만나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창의적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또 “북미 대화의 재개를 촉진하고 항구적 평화 정착을 추동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남북관계 진전이 필요하고 특히 이산가족 등 인도적 사안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남과 북이 화해하고 동질성을 회복함으로써 진정으로 하나 되기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 등도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