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합의한 약속 버려놓고 이제 와서 다른 안으로 시작하자는 건 모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6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안을 내놓은 데 대해 “지금이라도 선거개혁 논의를 하겠다면 당연히 12월 합의정신으로 돌아가 그 합의정신에 기초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입장을 내놨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나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제시한 의원정수 270명에 대해 지역구를 몇 명, 비례대표 몇 명으로 어떻게 배분할지 등을 명확히 밝히라고 촉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그동안 한국당은 말 따로, 행동 따로의 정략적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걱정이 앞선다”며 “국민 앞에서 합의한 약속을 버려놓고 이제 와서 전혀 다른 안으로 새롭게 시작하자고 하는 것은 모순의 극치”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 15일 5당 원내대표가 모여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합의했는데 한국당은 의도적으로 논의를 지연시켜 왔다”며 “한국당이 현실적인 대안과 진정성을 갖고 협상에 나오기를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산하 윤리심사자문위원회 문제와 관련해선 “조속한 정상 운영을 위해 양당의 각성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한국당은 사퇴 의사를 밝힌 3인을 설득해 사퇴 의사를 철회시키고 조속히 자문위 운영이 정상화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한 데 이어 “민주당은 교체한 자문위원이 5·18 관련 당사자인 만큼 5·18 망언 관련 심사에서 공정성 시비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9주기를 맞은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선 “국토방위와 안보를 위해 희생한 천안함 용사들의 숭고한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며 “남북관계가 진전되고 한반도 평화를 위한 활발한 대화가 있다 하더라도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은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