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주축된 토스뱅크 컨소시엄
키움증권-하나금융-SKT 연합한 키움뱅크 컨소시엄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일이 다가왔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6일부터 27일 오후 6시까지 이틀간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받는다.

현재까지 토스가 주축이 된 ‘토스뱅크’ 컨소시엄과 키움증권의 ‘키움뱅크’ 컨소시엄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지난 25일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현대해상 등이 컨소시엄 불참을 선언해 구성이 불투명해보였지만 새로운 주주를 모은 것이다.

토스는 금융주력자 지위로 67%의 지분을 확보해 대주주로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이끌게 된다. 벤처캐피탈인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이 각각 9%, 한국전자인증 4%, 무신사 2%로 참여하게 되며 토스는 예비인가 신청 이후로도 장기적으로 전략적 방향이 맞는 주주 참여사가 있다면 더 보강해 토스의 지분을 나누는 형태로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키움뱅크 컨소시엄은 키움증권과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및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등이 함께하며 이외에 또 다른 업체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키움증권은 국내 최초 온라인 종합증권회사로 14년째 주식시장 점유율 1위(국내 주식시장 거래대금 기준)를 기록하고 있으며 비대면 계좌개설 수에서도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다.

3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은 인터넷전문은행을 추진하기 위해 IT, 금융, 핀테크 등 다양한 파트너사의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3사의 광범위한 고객 기반의 니즈를 ICT 기술과 접목시키면 기존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고객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 신규인가 추가방안’을 발표하고 올해 최대 2개사에 대한 신규인가를 받을 계획이다. 오는 26일과 27일 이틀간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접수받으며 4월~5월에 금감원 심사를 거쳐 5월 중 금융위가 예비인가 여부를 의결한다. 예비인가를 받은 신청자가 인적·물적요건 등을 갖춰 본인가를 신청하면 금융위는 신청 후 1개월 이내에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본인가 후 6개월 이내에 영업이 가능하다.

금융위는 인가 신청희망자가 인가심사를 원활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예측 가능성도 제고할 예정이다. 인가 심사에는 사업계획의 혁신성과 포용성, 안정성이 중점적으로 평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