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밴처캐피탈 주주 참여

사진ⓒ비바리퍼블리카
사진ⓒ비바리퍼블리카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신한금융·현대해상 등이 컨소시엄 불참을 선언해 구성이 불투명해보였지만 새로운 주주를 모은 것이다.

토스는 금융주력자 지위로 67%의 지분을 확보해 대주주로 토스뱅크 컨소시엄을 이끌게 된다. 벤처캐피탈인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이 각각 9%, 한국전자인증 4%, 무신사 2%로 참여하게 되며 토스는 예비 인가 신청 이후로도 장기적으로 전략적 방향이 맞는 주주 참여사가 있다면 더 보강해 토스의 지분을 나누는 형태로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다.

당초 컨소시엄 참여를 검토했던 배달의민족과 직방은 주주로 참여하지 않는 대신 사업 제휴 형태로 협업하기로 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1100만 누적 가입자를 확보한 모바일 금융플랫폼 토스를 활용해 전개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 기회에 집중할 것”이라며 “토스뱅크는 금융 소외 계층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SOHO) 고객에 특히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동건 토스 대표는 “토스는 또 하나의 인터넷은행을 만드는 것이 아닌,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고, 변화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지난 4년간 토스를 통해 증명했듯이 기존 산업을 전혀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 장기적으로 금융 시장을 완전히 바꿀 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과 신뢰를 가장 우선에 두는 은행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