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지금까지 불거진 의혹 정리해도 기본 자질 갖춘 인물 드물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7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내주 열리는 가운데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박 후보자가 2006년 문화관광부 시절 발표한 논문이 당시 문화관광부 산하 기관의 연구원이 발표한 논문을 표절했다는 것이다.

현재 새로 내정된 장관들이 증여세 탈루, 자녀 채용 특혜, 부동산 투기, 위장전입 의혹, 자녀 이중국적 문제 등이 언론에 의해 드러나고 있는 와중이라 문재인 정부 인사검증시스템 부실에 대한 비판도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은 23일 박 후보자가 2006년 12월 중앙대 법학논문집에 제출한 학술논문 ‘예술인 정책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의 4개 문단(15개 문장)이 한국문화정책연구원 박영정 연구원이 2006년 10월 발표한 ‘예술인 정책 체계화 방안 연구’ 보고서 내 문장들과 거의 일치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해당 논문은 별도의 출처 표시 없이 6개 문장이 완전히 같았고, 9개 문장은 1~2개의 단어만 바꿨을 뿐 거의 흡사했다. 표 등을 제외 14개 문단으로 작성된 박 후보자 논문 중 4개 문단이 박 연구원의 보고서와 상당히 유사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은 이날 “면도날 검증”에 나서겠다고 단단히 벼르는 모습이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국회 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에서 장관 후보자들의 꼼수와 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지금까지 불거진 의혹들만 정리해도 7명의 후보자중 제대로 된 기본 자질을 갖춘 인물은 드물다”며 “문재인 정부가 내세웠던 투기, 탈세,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의 5대 비리 인사 배제의 원칙이 무색할 정도”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정부 출범 시기 민주당이 ‘적폐대상’으로 지탄했던 5대 비리가 지금은 장관 후보가 되기 위한 5대 기본 요건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점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전문성 검증뿐만 아니라 5대 비리 원칙 위반 등에 대해서도 면도날 검증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밀한 검증을 통해 자격미달 내지 중요한 흠결 요인이 있는 후보에 대해서는 ‘자진사퇴’ 및 ‘지명철회’의 결단을 적극 요구할 것”이라고 장관 후보자의 임명 강행을 저지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