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2대 은행장이자 최연소 시중은행장

지성규 신임 KEB하나은행장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지성규 신임 KEB하나은행장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하나금융그룹은 21일 KEB하나은행 주주총회를 거쳐 지성규 은행장이 차기 은행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통합은행인 KEB하나은행이 출범하면서 초대 은행장으로 취임한 함영주 은행장에 이어 2대 은행장이 됐다.

이날 오후 을지로 KEB하나은행 신축 본점 1층 로비에서 진행된 KEB하나은행 이·취임식에서는 지 신임 은행장이 함 전임 은행장으로부터 은행 깃발을 전달 받으며 하나은행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과거 (구)하나은행 시절부터 이어온 전통인 은행장 만년필도 함께 받았다.

지 은행장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통합 중국법인인 하나은행중국유한공사의 초대 은행장을 역임하며 전략·재무·IB·기업영업·개인영업·기획 등 은행 업무 전반을 총괄한 경험이 있다. 또 12개 분행의 한국인 분행장을 모두 중국 현지인으로 교체하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를 이끌어냈다.

지 은행장은 시중은행장 중 최연소인 1963년생으로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이끌어냈다고 평가받고 있다. 특히 30년간의 은행생활 중 15년을 글로벌 시장 개척의 선봉장으로 있으며 끊임없는 도전을 계속해왔다.

지 은행장은 “통합은행이 출범한지 3년 7개월 동안 진정한 원 뱅크(One Bank)를 이루며 매년 뛰어난 실적을 갱신해 온 함영주 초대 은행장께 존경과 감사를 표한다”며 “조직과 구성원 모두가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인 KEB 하나은행을 만들기 위해 혁신의 페달을 힘차게 밟아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은행 전반에 걸친 구조적 혁신을 이루기 위해 네 가지 실천과제를 제시했는데, ▲안정적이고 선진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데이터기반 정보회사로의 탈바꿈 ▲글로벌 현지화 경영과 국내와의 협업 확대를 통한 세계적 수준의 글로벌뱅크 도약 ▲손님의 기쁨을 최우선으로 하는 손님 중심의 ‘손님행복은행’ 계승 발전 ▲직원이 만족하는 최고의 일터 ‘직원이 신바람 나는 은행’ 등을 통해 위대한 성장을 위한 발걸음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