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소위 무산과 KT청문회 연계시키면 안 돼…KT청문회, 연기 절대 없어야”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좌)과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좌)과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우)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21일 과방위 법안 소위가 연기된 데 대해 “간사 합의에 따라 즉각 상임위를 개최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박선숙 의원과 평화당 김경진 의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거대 양당이 협치를 외면함에 따라 회의가 연기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사소한 의견차이로 법안 소위를 끝내 무산시킨 양당에 유감”이라며 “법안소위가 조속하게 가동돼 방송 공정성을 위한 방송법 처리, 일몰기한을 넘긴 유료방송 합산규제 문제 등 상임위 현안을 속히 다뤄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만 이들은 한국당의 과방위 불참 이유가 된 KT청문회와 관련해선 “소위 개최 무산으로 KT청문회가 연기되는 게 아니냐는 보도가 나오는데 법안소위 무산과 KT청문회를 연계시킬 이유는 전혀 없다”며 “과방위 전체회의에서도 4월 4일 KT청문회 개최를 여야가 공히 확인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또 다시 계획된 회의 일정을 연기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며 “국민은 뒤로한 채 당리당략에만 매몰된 이전투구는 우리 과방위를 무력화시키는 것이자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앞서 이날 오전 국회 과방위는 법안소위를 열고 계류 중인 법안들을 심사할 계획이었으나 한국당이 불참해 결국 파행에 이르렀는데, 이에 대해 과방위 위원장인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을 비롯한 과방위 소속 여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김성태 한국당 간사가 어제 간사협의 과정에서 KT청문회를 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KT 채용비리 의혹이 김성태 전 원내대표 뿐만 아니라 황교안 당 대표로까지 번지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저의가 아닌가”라며 “이미 합의한 대로 KT청문회 개최에 반드시 응해야 한다”고 한국당에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