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5일 청와대가 송두환 헌법재판관 내정자 철회 요구를 거부한 것과 관련해 “현 정권의 역사인식의 천박성을 스스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정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북송금 특검의 본질은 수십 년간 한반도를 짓눌러오던 냉전질서를 청산하고 남북화해협력시대를 열자는 민족적 염원을 정치적 흥정의 대상으로 전락시켰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재론할 필요도 없이 특검은 국무회의에서조차 반대의견이 다수였던 것을 밀어붙인 노무현 대통령의 오판”이라며 “이후 표적수사와 무리한 수사의 전형으로 관계당사자인 박지원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경우 무려 4년여의 옥살이와 20년형 구형 끝에 대법원에서 무죄선고 확정을 받아 우리 사법사에서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긴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 같은 특검에 대해 대통령의 의중에 따라 임무를 수행했다는 궤변으로 비켜가려는 것은 이 사건의 본질을 회피하려는 보은인사의 결정판”이라며 “퇴임 후 안전판을 마련하기 위해 한나라당을 믿고 이 같은 인사를 내정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재차 비난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안정을 일거에 후퇴시켰던 특검에 대해 국민 앞에 진솔하게 사과하고 송두환 대북송금특검의 헌법재판관 내정을 철회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