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불러오게 된 요인은 한국당에 있어”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21일 바른미래당의 분당 가능성과 관련해 “분당할 거면 그냥 분당하면 되지, 뭐 하러 이렇게 지난한 논쟁을 하겠나”라며 단호히 일축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분당설과 관련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지금 현재 없다. 자유한국당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고, 민주평화당에서도 그런 이야기를 하는데 그분들의 기대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게 건전한 정당의 모습이고 다른 정당들은 당 지도부가 결정하면 줄줄 따라가는 비민주적 정당”이라며 “기본적으로 우리 당의 당헌, 당규를 보면, 가능하면 당론을 정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당의 입장이다. 그러니까 의원 개개인의 결정권을 존중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 의원은 패스트트랙 문제를 둘러싸고 불거진 일부 의원들과 지도부 간 갈등설에 대해서도 “그런 얘기를 들었던 이유는, 김관영 원내대표의 입장은 이걸 4당 간 협의해 협의안을 갖고 와서 추후에 동의 받겠다는 입장이었고 유의동 의원이 얘기하는 것은 당론을 결정해 나가서 협상해야지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지 않느냐는 건데 저도 똑같은 입장”이라며 “그 절차상에서 어느 것을 먼저 하느냐의 문제였는데 그러한 문제점을 지적했던 게 밖에서 보기엔 당에 분란이 있는 것 같이 비춰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공수처 법하고 검경 수사권 분립에 있어서 우리 당의 당론을 확정하고, 그것이 관철되면 좋다, 하자. 그러나 관철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 함께할 수 없다는 게 어제의 결론”이라며 “검경 수사권 독립하고, 공수처법을 같이 올린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비례성과 대표성을 담보하자고 하면 순수하게 선거법만 가지고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만 정 의원은 한국당을 겨냥 “그런데 패스트트랙을 불러오게 된 요인은 한국당에 있다. 한국당이 그동안 정치개혁특위에서 선거법과 과련해 논의할 때 전혀 당의 입장을 제시하지 않고 참여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그렇게 되니까 한국당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라도 패스트트랙 얘기가 나와야 한다, 이렇게 돼서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라며 “그렇게 패스트트랙 하겠다고 하니까 그제야 비례대표 다 없애고 270명으로 하는 안을 내놓고 들어온 거다. 그렇게 되니까 한국당의 진정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우파 야권이 단결해 좌파 독재를 저지하자’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제안에 대해서도 “무조건 우파가 같이 합친다고 좌파 폭정을 막을 수 있나? 좌파가 이렇게 폭정 하게끔 만든 이유가 합쳐 있을 때 과반 의원 수를 갖고 있으면서 잘못하니까 이 지경이 된 거고 정권도 넘겨준 것 아니냐”며 “합치기 이전에 한국당이 과거 탄핵 국면으로 왜 가게 됐는지, 그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문제점이 뭔지 하는 것에 대해 분명한 자기반성과 책임감 있는 입장이 되어야 하고 그러고 나서 함께해야 힘이 실리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