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선거제 개편하면서 당리당략 따지지 않아…특정정당 유·불리? 사실관계 오도”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의원들의 요청으로 의원총회를 개최한 20일 “패스트트랙에 들어가선 안 된다는 의견이 다수라면 제가 협상을 잘못한 것이고 그동안 방향을 잘못 이끌어온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관해선 책임지겠다”며 사실상 자신의 직을 거는 배수진을 쳤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 개최 직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제가 최종적으로 여야 협상을 다해서 최종안이 나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지난번 긴급 의원총회 결과를 들어 “원내대표가 책임감가지고 협상을 해보고 협상한 다음에 최종안이 나오면 다시 의원총회 열어서 최종적으로 그것을 우리당이 받을지 말지를 정하자, 이렇게 결론을 냈었고 그 결론에 따라서 현재 협상 중인 상황”이라며 “그때는 열두 분은 패스트트랙을 해야 된다, 여섯 분은 하지 말아야 된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원내대표는 열두 분의 의견을 따라야 됩니까? 여섯 분의 의견을 따라야 됩니까”라고 항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같은 당 지상욱 의원이 SNS를 통해 자신을 저격한 점도 꼬집어 “전화 안 하시고 일방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쓰셨는데 저도 상당히 유감”이라며 “마치 의원총회를 열지 않고 패스트트랙을 하려고 하는 것처럼 오해를 하고 의원총회를 소집을 했는데 사실과는 전혀 다르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아직은 추인의 대상이 없고 바른미래당의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어제 전달해 거기에 대해 민주당이 지금 검토하고 있다”며 “최종적인 협상타결이 된 안을 갖고 우리 의원님들이 인정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를 다시 추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김 원내대표는 “저는 기본적으로 선거제도 개편하면서 당리당략을 일단 따지지 않는다. 지금까지 꾸준히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를 개편하자고 하는 논의가 지속적으로 있었고 그런 취지에서 과거에는 거대 양당이 실제 민심보다도 과도하게 의석을 가져간 것이 사실”이라며 “저는 개헌 이후에 처음 맞은 선거제도개혁에 대해서 이걸 바꿀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기 때문에 하자는 그런 의미고 어떻든지 이것이 어느 정당에 특정정당에 시뮬레이션을 해서 유리하다 불리하다,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사실관계를 오도하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20대 총선 결과 가지고 시뮬레이션 해보면 국민의당은 엄청나게 올라가는 것 아니냐? 저희도 정당의 득표율이 지금은 낮지만 우리가 올린다고 하면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선거제도를 좀 바꾸고 저희 당이 사실은 선거제도 바꾸게 되면 저는 줄곧 바른미래당 상표다, 그리고 바른미래당이 주도해서 이것을 해온 것이기 때문에 정말 민주주의 역사에 큰 획을 긋는 것이고 국민들도 그걸 인정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