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보호대상→공존대상 패러다임 전환 ‘동물 기본계획’ 발표

서울시청 전경 / ⓒ서울특별시청
서울시청 전경 / ⓒ서울특별시청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서울시가 ‘동물 공존도시’를 선언하며 동물생명과 시민안전을 모두 보장하는 ‘동물돌봄 체계’ 혁신안을 내놓았다. 

19일 서울시는 동물복지 도시라는 위상을 넘어 이제는 시민참여 반려동물서비스와 촘촘한 인프라로 ‘동물 공존 서울’로 도약하겠다는 입장을 취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동물 공존도시 서울의 핵심은 선도적인 ‘동물돌봄 체계’의 촘촘한 구축이다. 

전국 최초로 내장형동물등록, 유기동물 응급구조기관, 입양 동물보험을 도입해 새로운 동물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동안 반려견놀이터, 동물복지지원센터, 반려동물교육센터로 구축한 동물복지인프라를 서울 전역에 확대 추진한다.

반려동물은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이웃간 동물갈등은 줄이는 양대 축으로 동물돌봄을 확산, 국제도시로서 문화 품격을 높인다.

더불어 현재 서울의 반려동물은 약100만 마리로 4년 새 20만여 마리가 폭증, 10가구 중 2가구(19.4%)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다. 하지만 지난 해만 8,200여 마리 유기·유실동물이 발생했으며 이중 23.5%가 안락사됐다. 

이를 위해 유기동물에 대한 ‘후처치’가 아닌 선제 지원으로 동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 3월말부터 1만원만 내면 540여개 동물병원에서 내장형 동물등록을 지원, 동물 유실·유기를 사전 차단한다. 

유기동물 응급구조기관을 최초로 지정해 24시간 치료로 생존력을 높인다. 입양인에게는 새로 도입한 동물보험을 1년간 지원해 유기동물 입양을 활성화한다. 

또 반려동물을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동물복지시설을 확대한다. 반려견놀이터를 2018년 현재 4개소→올해 10개소로 확충하고, 2022년까지 전 자치구에 25개소를 설치한다. 

동물복지지원센터도 마포구 1개소를 2023년까지 권역별로 4개소로 확대, 시민 가까이 동물돌봄 교육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동물정책과 교육에 시민참여를 확대해 올바른 동물돌봄문화를 확산한다. 동물명예감시원, 동물원관리위원회, 동물보호시민봉사단을 확대하고 미취학아동 대상 동물교육을 매년 1만여명 실시 등으로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참여의 장을 열어 시민과 함께 동물 공존정책을 추진한다. 

더불어 같은 날 서울시 한 관계자는 “동물권 보장이 곧 인권 보장이며 동물생명과 시민안전을 모두 확보하기 위해 ‘동물돌봄 체계’를 촘촘하게 구축, 갈등은 줄이고 반려동물을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겠다”며 “서울시는 이제 동물을 보호 대상이 아닌 대도시에서 함께 공존하는 또 하나의 가족으로 ‘동물 공존도시’를 구현해 세계 주요도시로서 문화 품격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