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 브랜드 제품이라도 나트륨 함량 들쑥날쑥

자료제공 / 소비자시민모임
자료제공 / 소비자시민모임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소비자시민모임은 시중에 판매하는 포장 배추김치 15종을 대상으로 영양성분, 표시사항 및 안전성 등 시험·평가를 19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제품별 100g당 나트륨 함량은 ‘비비고 포기 배추김치’(467.33mg)가 가장 낮았고, ‘아워홈 아삭김치 포기김치’(691.95mg)가 가장 높게 나타나 제품 간 최대 1.5배 차이가 있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6개 제품의 100g당 나트륨 함량은 1일 영양성분기준치의 31.2~34.6%를 차지해 하루 2끼 김치 섭취만으로 하루 영양성분기준치의 30% 이상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 배추김치 15개 제품의 100g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569.58mg으로 1일 영양성분기준치(2,000mg)의 28.5%를 차지했다.

영양표시 제품은 ‘한울포기김치’와 ‘풀무원 찬마루 서울반가 포기김치’ 2개 제품만 있었다. 이에 소비자시민모임은 식약처에 김치류를 영양표시 대상으로 지정할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15개 제품 모두 배합비율이 높은 2순위까지의 원재료와 고춧가루의 원산지는 국산으로 표시되었고, 가격은 100g당 413.7~754원으로 최대 1.8배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는 모두 기준에 적합했고, 황색포도상구균은 검출되지 않았고 납과 카드뮴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소비자는 같은 제품이라면 언제 구입하더라도 영양성분이나 품질이 동일하기를 기대한다”며 “따라서 제조업체는 우리나라 대표 전통식품으로 김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품질 균일화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아워홈 관계자는 "당사는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맞춰 일반 저염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저염 제품의 경우 100g 당 나트륨은 370~390mg으로 금번 조사 대상 중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보다 약 100mg 함량이 낮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업체가 다양하게 개발 및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배제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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