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축소 우려 있었지만 선거제 개혁 없이 정치 개혁할 수 없어”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19일 “지금은 대의에 방점을 찍을 때”라며 전날과 달리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을 당론으로 만장일치 추인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의원총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지역구 축소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선거제 개혁 없이 정치개혁을 생각할 수 없다”며 이 같은 결과를 전했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호남 지역구 축소를 우려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왔던 일부 의원들과 관련해서도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농촌 지역구가 대폭 축소되지 않도록 서로 노력할 수는 있지만 이 권한은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있고 국회에 있지 않다”며 “이런 입장을 관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 뿐 아니라 그는 “5·18 역사왜곡 특별법이 함께 처리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고, 오늘 의총에서도 의원들이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또 같은 날 최경환 원내대변인 역시 “평화당 강령 제1조에 다당제 합의제 민주주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천명하고 있고 창당 이후 선거제 개혁에 어느 당보다 앞장서왔다”며 “선거제도 패스트트랙은 적극 추진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치적 득실과 이해관계를 떠나 정치적 대의에 따라 선거제 개혁에 앞장서겠다는 말”이라고 강조했는데, 다만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5·18 특별법이 함께 패스트트랙으로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도 부연했다.

한편 이날 평화당 의총에는 평화당 소속 의원 14명 중 12명과 바른미래당 소속이나 평화당에서 활동 중인 박주현·장정숙 의원까지 참석해 총 14명이 만장일치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