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이 이성을 마비시켜…한국당 4대강 보 특위, 철거 과정 철저히 기록 남겨 달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환경부의 4대강 보 해체 움직임에 대해 “보 파괴 결과로 농가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누군가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4대강 보 파괴 저지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문 정권은 환경맹신론자의 이념적 판단에 의해 애꿎은 보를 철거하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4대강은 지역민들에게 생명수를 공급하는 생존권 문제”라며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가 3개월 만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하니 정부의 이번 결정을 보면 이념에 사로잡히면 이성이 마비된다는 말이 생각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막무가내식 4대강 보 파괴결정은 단순 실정이 아니라 이 정권의 대표적인 폭정”이라며 “절차적으로도 주변 지역민들의 혜택을 무시하고 사업 자체를 적폐로 몰아가는 건 옳지 않은 일”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막중한 역사적 책임을 나중에 누가 질 건가에 대한 생각이 든다”며 “당 특위는 이 정권의 보 철거 과정을 철저하게 기록으로 남겨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한국당 4대강 보 파괴 저지특위 위원장인 정진석 의원 역시 이 자리에서 “4대강 보 문제는 여야 간 이념 문제도 아니고 과학과 정책 문제인데 엉뚱한 정치논리를 내세워 이걸 뒤틀어버리려는 시도는 좌시할 수 없다”며 “차분하게 관련 기록을 남기고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시기가 오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