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패스트트랙 올리고 그 기간 동안 한국당 동참하는 선거제 개혁 이뤄져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19일 선거제 패스트트랙 성공 가능성에 대해 “희망은 있지만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내에서도 그렇고 자유한국당과도 그렇고 여야 3당도 지금 흔쾌하지 않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왜냐하면 각 당의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지역구 수를 줄이기 때문에 선거구 개편이 굉장히 어려워진다”며 “어떤 지역구 국회의원이 자기 선거구를 흐트러지는 그런 제도를 선호하겠나. 자기 선거구를 희생해서 비례대표를 늘리는 연동형 비례대표를 지금 명분에 의거해서 패스트트랙으로 가자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각 당 의원들이 부글부글 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박 의원은 “우리뿐만 아니라 각 당의 의석수가 줄어들 것”이라며 “하나 분명한 것은 정의당은 상당하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해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대한 자당 상황과 관련해 “분위기가 썩 좋진 않지만 국민이 개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국민과 함께 가야 된다, 당리당략적으로 손해냐 이익이냐를 따지지 말고 개혁의 길로 가는 것이 원칙”이라며 “비록 한국당이 동의하지 않지만 패스트트랙 올리고 계속 협상해서 개혁해야 된다, 그래서 저는 찬성으로 나가자고 설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한국당 설득 문제와 관련해선 “지금 현재는 극에 달해 있기 때문에 설득하면 패스트트랙 상정하는 날짜가 오버된다”며 “우선 상정을 하고 한국당도 합의해서 그 사이라도 도출이 되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다는 그런 투 트랙 방법이 있다. 상정이 목표가 아니라 가결이 목표가 돼야 되기 때문에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한편 박 의원은 최근 한국당의 지지율 상승 이유에 대해선 “한국당이 잘하는 것보다 민주당이 여러 가지 미숙함을 드러내가지고 오히려 반사이익을 꾀하는 것도 있고 한국당이 컨벤션 효과를 누리면서 황교안 대표나 나경원 원내대표가 비교적 히트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금까지 보수 세력들이 굉장히 한국당에 대해 실망했었지만 이제 좀 기미가 보이니까 단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