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지역경제를 비롯한 국가 경제에도 심대한 영향” 지적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8일 “탈원전 정책 전면 폐지와 신기술 산업으로 육성해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국가 경제 부흥의 길을 열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탈원전 정책으로 석탄, 화력 발전 정책 등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지만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미세먼지 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비롯한 국가 경제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창원 방문 때 느꼈던 점까지 들어 “자동차, 기계공업, 산업 붕괴로 어려움을 겪는 창원은 원자력 산업 붕괴로 미래를 잃고 있다. 세계 최고의 원자력 기술을 스스로 버리는 어리석음”이라며 “탈원전 정책을 제로베이스에 놓고 전면 재검토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줄 것을 제안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손 대표는 “시대착오적 이념 중심 정책이 국가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기술의 장래마저 장담 못한다”며 “국민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정치의 역할”이라고 거듭 정책 전환에 나서줄 것을 정부에 호소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자당에서 제안했던 미세먼지 범사회기구위원회와 관련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위원장직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 데 대해선 “반 총장이 흔쾌히 제의를 받아주셔서 감사하다. 반 총장께서 국가에 도움이 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기쁘다고 해 감동받았다”면서도 “정부는 혹여 라도 반 전 총장에게 모든 책임을 떠맡긴다는 생각은 털끝만치도 가져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손 대표는 거듭 “미세먼지는 환경 문제 뿐 아니라 산업, 에너지, 교통, 국제, 노사관계를 다각적으로 포함한다”며 “모든 행정능력, 예산을 동원해 범국가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