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블랙핑크 제니 (사진 / 시사포커스DB)
블랙핑크 제니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19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제니 2위 있지 유나 3위 마마무 화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1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2월 15일~3월 16일까지 걸그룹 개인 45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82,338,115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9,426,222개와 비교하면 17.19% 줄어들었다.

2019년 3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제니, 있지 유나, 마마무 화사, 있지 예지, 있지 리아, 블랙핑크 지수, 레드벨벳 아이린, 소녀시대 윤아, 여자친구 소원, 있지 류진, 마마무 휘인, 마마무 솔라, 소녀시대 유리, 여자친구 신비, (여자)아이들 소연, (여자)아이들 수진, 블랙핑크 로제, 나인뮤지스 경리, 트와이스 나연, 있지 채령, 아이즈원 장원영, 마마무 문별, 트와이스 모모, 레드벨벳 슬기, (여자)아이들 우기, 아이즈원 안유진, EXID 하니, 아이즈원 미야와키 사쿠라, 트와이스 채영, 트와이스 사나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2,482 미디어지수 672,033 소통지수 843,558 커뮤니티지수 661,8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9,916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75,606 와 비교하면37.21% 상승했다.

2위, 있지 유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794,983 미디어지수 644,194 소통지수 542,749 커뮤니티지수 266,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8,06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14,974 와 비교하면28.19% 상승했다.

3위, 마마무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162 미디어지수 945,412 소통지수 645,930 커뮤니티지수 243,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6,51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3,175와 비교하면11.57% 상승했다.

4위, 있지 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984 미디어지수 507,783 소통지수 601,940 커뮤니티지수 211,3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8,09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62,221와 비교하면 18.84%상승했다.

5위, 있지 리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400,358 미디어지수 513,351 소통지수 609,703 커뮤니티지수 250,8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4,29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14,974 와 비교하면27.88%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