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 드러나기 시작…5·18 진상조사위 빨리 출범시켜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15일 “자유한국당은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을 재추천하든지, 추천권을 평화당에 위임하라”고 촉구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전국상설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전날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당시 발포명령을 내렸다는 주한미군 방첩 정보요원 증언이 보도된 점을 들어 “진상조사위를 출범시켜 확인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14일 JTBC 보도에 따르면 미군 501여단에서 정보요원으로 활동했던 김용장 전 주한미군 방첩 정보요원은 1980년 5월 21일 오후 12시쯤 전 전 대통령이 헬기를 타고 광주 제1전투비행장을 찾아와 정호용 특전사령관, 505보안부대 이재우 대령 등과 회의를 했으며 전 전 대통령이 다시 헬기 타고 서울로 돌아간 뒤 바로 광주도청 앞에서 집단 발포가 이뤄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장 원내대표는 “오랫동안 가려진 진실이 소상하게 드러나기 시작했다”며 “아직 언론을 통한 증언만 있기에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를 하루 빨리 출범시켜야 한다”고 거듭 호소했다.

한편 그는 정부에서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를 이유로 전격 인상시킨 데 대해선 “1채만 갖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추가 수입은 없는 상황에서 부담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제가 있어서 소득 역진 현상까지 불러올 우려가 크다. 고가주택에 대한 제재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고가주택보다 아파트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가격급등으로 오히려 서민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며 “모든 정책은 국민이 감당할 수 있는 속도로 추진돼야 한다. 국민 부담을 면밀히 확인해서 강도와 속도를 재검토하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