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지탄받던 리더십 극복하자고 극약처방 쓴 것”

이정미 정의당 대표.[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에 대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4일 “한국당이 ‘국민들이 속시원해한다’, ‘품위 있는 연설’이라고 자화자찬을 늘어놓으면서 정신승리에 빠져있는 상황”이라고 맹비난 했다.

이 대표는 이날 ‘YTN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너무나 놀랐다. 사실 사상 최악의 연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제1야당으로서의 책임감이나, 또 집권을 다투는 세력으로서의 대안 같은 것은 전혀 없이 저주와 선동적인 비난과 거짓뉴스로 일관”했다고 평가했다.

나 원내대표의 대표연설을 기점으로 3월 임시국회가 급랭 되는 조짐을 보이는 것에 대해 “이 상황을 극복해나가기 위해서는 국회가 오히려 지금 당면해 있는 여러 가지 현안들을 발 빠르게 처리해나가면서 한국당의 국회 무력화 시도를 오히려 무력화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선거제 개편안을 포함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를 시사했다.

또한 나 원내대표의 ‘좌파정권’, ‘착취정권’등 원색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한국당이 자신들의 지지자들을 결집하는 것에 골몰하면서 태극기부대의 지지세도 확실하게 모으고, 또 지난 릴레이 단식과 같은 코미디로 지탄받게 된 리더십도 극복하자고 극약처방을 쓴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의 자위 수단이 될지, 자해 수단이 될지, 이것은 두고봐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나 원내대표를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했고 한국당이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징계안을 제출하는 맞불을 놓은 것에 대해서는 “정쟁의 소용돌이로 국회를 끌고 들어가선 안 된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이 대표는 “지금 중요한 것은 서로 징계하냐 마냐 이러면서 국민들에게 정말 짜증과 불신을 더 극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진짜 원하는 일을 국회가 수행해나가면서 한국당의 저런 행태에 대해서 국민들이 명확하게 심판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특히 진행자는 ‘의도적인 판깨기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그 의도적인 판깨기를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오히려 지금 민생개혁, 사법개혁, 정치개혁 등 국회의 시급한 현안들을 패스트트랙으로 밀어붙이면서 그 무력화를 다시 무력화시킬 수 있는 이런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15일까지 선거제 개혁을 위한 패스트트랙이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 “여야 4당이 상당히 접점들을 지금 찾아가고 있다”며 “선거법 개혁안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합의점들을 찾아나갈 수 있는 길목에 와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을 강행한다면 의원직 총사퇴까지 고려하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전형적인 협박정치”라며 “정말 의원직 총사퇴를 하든가, 아니면 협상의 장에 나오든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한국당이 총사퇴를 할 것이다라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협박정치에 밀려서 아무 일도 안 하는 국회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패스트트랙을 진행해서 결국은 한국당이 협상장에 나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서 국회를 정상화하는 것이 국회가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해나갈 수 있는 빠른 길”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